설리반의 대인관계 원형모델을 근거로 청소년기의 또래관계의 중요성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레포트 자료.
설리반의 대인관계 원형모델을 근거로 청소년기의 또래관계의 중요성을 기술하시오
설리반(Sullivan. H. S. 1953)은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한 영향력 있는 이론가이다. 그는 청소년 초기에 가까운 친구들과의 친밀감과 심리적 비중이 극적으로 증진된다고 주장하였다.
부모-자녀 관계의 중요성만을 강조하던 다른 정신분석학자들과는 대조적으로 Sullivan은 아동과 청소년의 안전감(well-being)과 발달에 친구들 역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안전감이라는 용어 속에는 모든 사람에게 기본적으로 사회적 욕구가 있다는 자신의 주장을 드러내고 있는데, 여기에는 부드러움(안전한 애착)에 대한 욕구, 즐거운 만남, 사회적 수용, 친밀감, 그리고 성적인 관계가 포함된다.
이러한 욕구가 대체로 만족되느냐 아니냐가 정서적 안정감을 결정한다고 보았다. 특히, Sullivan은 청소년 초기에 친밀감의 욕구가 강렬해진다고 믿었는데, 이것이 십대들로 하여금 친한 친구를 찾게 만드는 동기가 된다고 보았다.
Sullivan은 청소년기의 또래 관계 발달단계를 크게 세 가지 단계로 나누어 고찰한 바 있다.
그에 의하면 청소년기 전기(preadolescence)에는 또래집단의 필요성을 많이 느끼며 대인관계에서 친밀감의 욕구가 특히 높다고 한다.
그러나 이 시기에 나타나는 동성 간의 단짝친구관계는 아동기에 가졌던 또래집단과의 우정과는 판이하다.
이것은 단 두 사람 사이의 동성관계며, 서로 간에 심리적으로 관여하는 정도가 매우 깊다.
이들은 서로 털어놓지 못할 비밀이 하나도 없으며, 서로 간에 거부당하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도 가질 필요 없는 깊은 관계이다.
이 시기에 나타나는 동성단짝끼리의 감정적 애착관계는 이성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특징이다. 즉, 남아는 여아에 대해서, 여아는 남아에 대해 혐오감을 보인다. 이러한 이성또래에 대한 혐오감의 증가는 반대로 동성또래에 대해서는 보다 더 깊은 애착으로 형성된다.
이것은 동성 간의 우정과 애정을 보다 견고하게 형성하며 에릭슨이 말하고 있는 자아정체감의 확산을 방지하는 길로 연결된다.
부모의 그늘을 벗어나서 홀로서기를 시도하는 그들은 같은 고민 또는 비슷한 발달과제를, 안고 있는 동지로서 서로에게 친밀감을 갖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 시기에는 높은 동료의식에서 오는 '우리 감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