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택트렌즈에 의한 안질환

1. 콘택트렌즈에 의한 안질환.pptx
2. 콘택트렌즈에 의한 안질환.pdf
콘택트렌즈에 의한 안질환
콘택트렌즈에 의한 안질환
각막 신생혈관
각막 신생혈관은 콘택트렌즈로 유발되는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혈관반응입니다. 만성 산소결핍증이나 각막상피의 손상이 그 원인으로 소프트렌즈의 장시간 착용으로 인하여 장기간 산소공급이 부족하여 생기는 증상으로 미세한 가지가 이 혈관망과 직각 방향으로 각막을 침범하며, 각막의 정점을 향해 안쪽으로 고리를 형성합니다. 각막과 결막의 경계선상에서 주로 나타나며 이렇게 형성된 혈관고리 또는 아케이드는 전형적으로 반원형을 이룹니다. 즉 연속적인 호가 점점 더 작아지면서 합류하여 결국 윤부 둘레에서 풍부한 혈관망을 구성합니다. 새로운 혈관은 종종 크림색의 지질성 액체를 배출하며, 혈관 주위에서 고배율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넓게 형성된 혈관이 이러한 혈관 바깥의 용액으로 둘러싸이면 시력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표층 신생혈관으로 시력이 감소하는 경우는 드물고, 혈관이 동공 중앙으로 침투했을 때에만 시력이 감소합니다. 이렇게 형성된 혈관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치료 : 렌즈착용을 중단하고 안과검진후 콘택트렌즈 착용여부를 심각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안 건조증
일정한 수분을 함유하는 함수율(DK)을 가진 소프트렌즈의 착용은 눈물층, 특히 지방층의 깨짐으로 눈물의 표면 건조가 빨리 일어날수있습니다. 각막의 지각저하로 눈물량을 감소시켜 이물감을 느끼고 쉽게 충혈 될 수 있습니다. 렌즈 속으로 흡수된 화학약품이 축적되는 악순환은 건조 증상을 유발하며 각결막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감각과민증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며, 감각과민증이 이미 형성되어 있으면 렌즈를 착용할 수 없습니다.

*치료 : 소프트렌즈는 수분을 함유하는 고유의 함수율(DK)을 가지고 있어 안구건조증 증상을 느끼지 않는 분들도 소프트렌즈로 인해 더욱 안구건조증을 느낄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치료는 소프트렌즈를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나 꼭 렌즈를 착용해야 한다면 눈물순환과 산소투과성이 높은 하드렌즈를 착용 하는것이 좋습니다.
세균,녹농균,바이러스,진균등에 의한 감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