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의 가장 중요한 도구는 사회복지사이다. 사회복지실천을 하기위해 사회복지사는 여러 가지 지식과 기술을 학습 클라이언트와 호과적인 관계(working relationship)를 만들고 유지하도록 사회복지사 스스로의 경험과 인간적 자질을 가장 강력한 중요요인으로 여겨야 하며,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성장과 변화를 촉진하려고 한다면 사회복지사 스스로도 자신의 성장을 추구하여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경제적 ․ 심리적 ․ 주변 환경에서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자들에게 접근하여 대상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 및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대상자들에게 알려주어 직접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일들을 하는 전문적인 직업이다.
또한 대상자들의 문제해결을 위해 주변의 여러 자원들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접근 해결해 줄 뿐만 아니라 대상자들을 도와줄 지역 또는 주변의 도움을 줄 수 있는 후원자, 자원봉사자들을 연계하여 지원을 하는 일들을 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사회복지사는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 아동, 장애인, 노인생활시설에서 거동이 불편하거나 중증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케어 및 상담, 후원 업부 등의 사업을 진행하는 생활 시설 내 사회복지사, 지역 내 저소득 계층의 심리적 ․ 경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이 있으며, 학교에서 학교사회사업가로서 분제 학생들을 위한 전분적인 상담을 통해 문제해결 및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또한 병원에서 의료사회복지사로 참여하여 병원 내 환자들과 가족들의 심리적 ․ 경제적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국가의 공적 부조를 담당하기 위해 사회복지전담공무원들이 활동을 하고 있으며, 또한 요즘 기업에서의 사회공헌 활동 및 자원봉사 활동에서의 코디네이터 역할을 사회복지사들이 맡아 활동을 하고 있다.
각 지역별로 있는 자원봉사 센터에서의 자원봉사자 관리를 사회복지사들이 직접 참여하여 하고 있다.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는 외국의 선교단체의 의료 ․ 교육 사업을 통한 사회사업의 활동이 시작되었으며 1920년 9월에 최초의 사회복지관이 건립되었다. 이후 선교단체를 중심으로 사회사업활동이 지속되었으며, 이 당시는 고아원 양로원 등의 시설중심의 자선사업이 이루어져 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