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대상 실천에서는 문제를 드러내거나 호소하는 클라이언트가 가족을 대표해서 가족이 안고 있는 문제의 증상을 않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가족 전체를 대상으로 개입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기본 전제를 가진다. 즉, 문제는 개인에 속한 것이 아니라 가족 전체의 문제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가족과의 실천에서 누구를 활동에 참여시키고, 누구에게 초점을 두어 도움을 주어야 하는가를 고려해야 한다. 체계적 관점이나 생태적 관점에서는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이해하고, 한 성원의 변화는 다른 성원에게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시각에서 접근하고 있다.
다음의 예는 가족이라는 체계 속에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가 다른 성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며, 사회복지사는 가족문제를 다양한 수준에서 생각하고 접근을 시도해야 함을 시사한다.
1. 예시1
34세 남자 클라이언트의 알코올 문제는 자신의 인간관계와 건강, 직장 일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술좌석에서 집으로 돌아와 심한 술 주사(주로 때리고, 소리 지르며 던지고 부수고 하는 술 취한 행동)와 더불어 난장판을 벌일 때는 부인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또한 세 자녀에게도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하여 부인은 남편이 잠든 사이 아이들과 야밤에 친정이나 친구 집으로 피신해 버린다.
2. 예시2
한 쪽 부모의'부적절한 외도로 부모가 늘 싸우고 무시하며 지내는 가정의 중3 아들은 잦은 가출, 흡연, 도벽, 패싸움 등의 문제로 학교에서 대안학교로 보내질 상황에 놓여 있다. 부부문제는 자녀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아들의 문제는 부부가 잠시 동맹을 맺고 아들 문제를 해결하기까지 일시적 휴전을 하게 한다. 다행히 아들은 대안학교에 보내지지 않았고 사회봉사명령 정도로 마무리 되자 부부는 다시 아들의 문제가 서로의 책임이라고 싸우기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