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은 제품 또는 서비스에 부과되는 금액이며, 고객의 관점에서 볼 때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보유 ․ 사용하는 혜택과 교환하는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가격은 판매자와 구매자의 협상에 의해서 결정되었다. 말하자면, 구매자 각자는 구매의 절박성과 협상기술에 따라 동일제품에 대하여 서로 다른 가격을 지불한 것이다.
오늘날은 대다수 판매자들이 모든 구매자에게 동일한 가격을 적용하는 일물일가가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가격결정은 상당 부분 제조업자에 의해서 이루어져 왔는데, 최근에는 프라이스클럽, 킴스클럽, 이마트 등과 같은 대규모 할인점들이 가격파괴를 주도하면서 가격결정에서 유통업자들의 영향력을 증대시켰다.
가격은 전통적으로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제품에 별 차이가 없는 상품류(commodity)에서 또는 저소득국가, 저소득층에서 주로 소비되는 많은 제품들에서 가격은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지만 소비자의 가처분소득이 증가되면서 많은 제품류에서 가격이 비가격요인에 비하여 중요성이 감소되고 있다. 여기서는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일반적 가격결정방법을 논의한다.
1. 가격결정의 영향요인
가격결정에는 마케팅목표, 마케팅믹스전략, 원가 등의 기업 내부 요인과 시장 및 수요, 경쟁자가격 등의 외부요인이 고려되어야 한다. 우선 기업이 가격에서 추구하는 목표가 있을 것이다.
예컨대, 단기이익 극대화 또는 최상의 제품품질을 추구하는 기업은 고가격을 선택할 것이고, 존속이나 점유율 극대화를 추구하는 기업은 저가격을 선택할 것이다.
그리고 가격은 기업이 마케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마케팅믹스의 한 수단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가격은 다른 요소들과 잘 조화를 이루어야 하는 것이다. 예컨대, 구찌 핸드백은 최고품질과 독특한 디자인에 기초한 제품이고, 고급전문점을 통하여 유통되므로 가격 또한 고가격이라야 하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제품디자인과 가격의 기본선이 먼저 결정되고, 다른 요소들이 이에 맞게 결정되기도 한다.
원가는 가격설정의 하한선 역할을 한다. 어떤 기업이든 제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