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에서의 복지교육은 의식고양적 활동이나 수집 ․ 모금활동 그리고 청소 미화활동이 많다. 그 활동은 전교생으로 구성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그러한 활동은 사회복지를 이해하고 실천하는데 보다 용이하며, 어린이들의 참가를 쉽게 할 수 있다. 이는 중 ․ 고교생에 비해 그룹 활동이나 자발적인 자원봉사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어렵다는 데서 기인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회복지를 처음으로 알고 배우는 장으로서 초등학교에서의 복지교육의 실천이 큰 의미와 역할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 교육적 의의나 실천내용을 충분히 검토해 나가는 것이 요구된다. 그리고 이것을 실천하는데 있어서 학교나 교사집단과 협력하여 부모회나 지역사회와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활동추진을 검토해나갈 필요가 있다.
1. 복지교육의 진행방법
복지교육의 진행방법은 다섯 단계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제1단계 : 자기 자신과 타인의 존재를 알고 그 생활을 안다.
제2단계 : 생활 속에서 타인이나 사회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
제3단계 : 문제를 발견하고, 그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이해한다.
제4단계 :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알고, 해결을 위한 활동을 한다.
제5단계 : 실천한 활동에 대해 평가한다.
이상의 단계를 통해 어린이들이 인간의 존엄성이나 인권사상 그리고 생의 의미를 알고, 지금까지 접하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에 눈을 뜨게 되고 그로 인해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 해결책을 학습하고 실천한다. 그리고 그 실천에 대한 평가를 하고 새로운 관계를 전개해가는 구조를 이해한다.
예를 들어, 시설이나 재가대상자의 방문 ․ 교류활동에서는 첫째로, 자신의 주위 사람들이나 생활, 더욱이 사회를 알게 된다.(사회 ․ 생활 ․ 인간에 대한 정확한 이해 등)둘째, 특히 노인이나 장애인의 생활에 눈을 돌리게 된다.(사회복지에 대한 관심과 이해)셋째로 그러한 사람들이 갖고 있는 문제에 대한 생각을(문제의 발견과 인식)통해 구체적인 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것을 의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