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의 사상체계란 사회복지행정의 이론과 실천에서의 가치문제, 철학, 이데올로기 등을 포함한 개념이며, 이러한 사상체계의 문제는 개인과 국가의 만족스러운 생활에 대한 목표를 제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또 사상체계는 한정된 자원으로서 많은 복지 수요 및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므로 불가피한 인간적인 선택이라는 측면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먼저 사회복지행정에서의 가치문제를 보면, 이는 개인의 주관적 판단에 따른 객관적 당위의 문제이다. 따라서 어느 것이 좋고 어느 것이 나쁘다라는 것은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주관적인 것이다.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어려움은 어떤 가치를 실행의 준거로 삼을 것인지, 또는 어떤 가치가 사회복지행정의 목표에 내재된 가치로 볼 것인지 등에 관한 것이다.
사회복지행정에서 여러 가지 가치문제가 제기되겠지만 가장 기본적인 가치를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가치이다. 인간은 자신이 지닌 사회적 지위, 명예, 직업, 종교, 문벌, 재산, 종족에 구애받지 않고 인간이라는 사실 하나만으로 존엄한 존재로 처우되고 사회생활에서 존중되어야 한다는 가치이다.
둘째, 인간의 자기결정권 가치이다. 이 가치는 모든 사람은 각기 자신의 삶은 자기 스스로의 자유스러운 판단과 결정에 따라 영위되어야 한다는 가치이다. 개인의 특수한 결함, 예를 들면, 노령, 정신장애, 정서장애 등으로 올바른 판단이나 결정을 할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스스로 올바른 판단을 할 때까지 기다리거나, 그렇게 하도록 도와주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인간의 평등 및 기회 균등에 대한 가치이다. 평등 또는 기회 균등이란 바꾸어 말하면, 현대 사회에서 국가가 제공하는 복지서비스를 개인 모두가 평등하게 받을 권리를 지니는 것을 의미하며, 국가 측에서는 평등하게 제공해야 할 의무를 갖는다는 것이다. 보통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이 가치는 국민의 최저생활 보장 또는 국민적 최저 수준(national minimum)이라는 말로 표현되는 것과 같이, 모든 국민이 평등하게 최저 수준의 생활을 유지하도록 제도적 장치를 통해 복지서비스를 수급하는 형식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평등 및 기회 균등의 가치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국민의 최저생활 보장의 수준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과 기여에 따라 형평의 원리에 따라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넷째, 인간 고통에 대한 사회적 연대성의 가치이다. 고통에 대한 의미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도 있고, 그 원인도 다양하다. 어떤 사람에게는 고통
...
갈등주의(마르크스주의) 사회복지 사상 갈등주의(마르크스주의) 사회복지 사상
목차
* 갈등주의(마르크스주의)의 사회복지 사상
Ⅰ. 사회복지이념적 모형으로 보는 사회복지 사상
1. 갈등주의의 사회복지 관점
2. 갈등주의의 사회와 국..
단군시대의 사회복지(홍익인간사상, 단군신화에 나타난 사회복지) 단 군시대의 사회복지(홍익인 간 사상, 단군 신화에 나타난 사회복지)
단군 신화에 나타난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이해: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이와 같이 단군은 건국이념에서 협동심을 인간의 본성에 유래시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