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릭스 조직(matrix design)은 일종의 애드호크라시(adhocracy)조직에 해당하는 조직개념이다. 애드호크라시란 다양한 전문적 기술을 가진 사람들의 집단에 의해 해결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조직화된 신속한 변화와 적응이 가능한 임시적 시스템을 말한다. 애드호크라시는 조직구조상 일반적으로 중간 정도에서 낮은 수준의 복잡성, 낮은 공식화, 분권화된 의사결정 시스템을 갖고 있는 조직구조형태에 해당한다.
애드호크라시 조직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고도의 전문성을 가진 전문요원들로 충원되기 때문에 수평적 분화(horizontal differentiation)가 매우 커진다. 그러나 수직적 분화(vertical differentiation)의 정도는 매우 낮다.
- 규칙과 규정이 거의 없다.
- 의사결정은 전문요원들로 구성된 분권화된 팀에 의존한다. 또한 의사결정은 관료제 의사결정과는 대조적으로 민주적 의사결정을 따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조직 내에서의 영향력은 지위권한보다는 전문적 권력에 근거한 영향력이 큰 힘을 발휘한다.
애드호크라시 개념을 적용하고 있는 조직구조로는 매트릭스 조직, 타스크포스, 위원회 조직 및 공동관리 조직구조가 있다. 매트릭스 조직구조는 애드호크라시 조직형태를 가장 광범위하게 적용하고 있는 조직구조 형태로 다중명령체계(multiple command system)라고도 부르며, 직능별 조직구조와 사업부별 조직구조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한 조직구조이다.
매트릭스 조직구조에서는 조직의 수평적 ․ 수직적 권한이 결합된 형태를 취한다. 아래 페이지의 그림과 같이 조직의 구성원은 종적으로는 직능별 조직의 일원이면서 횡적으로는 사업부 조직(또는 프로젝트 조직)의 일원이 되어 두 조직유형에 동시에 속하게 된다. 따라서 명령계통도 양 조직의 책임자에게 보고해야 하는 이중적 명령헤인(dual chain of command)을 갖게 된다.
이때 질능별 조직의 경영자는 직능부문에 속한 전문가가 수행하는 활동에 책임이 있으며, 사업부 조직의 경영자는 각 직능부문별로 전문가의 활동을 통합하는 책임을 진다.
매트릭스 조직은 앞에서 설명한 직능별 조직구조, 사업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