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의 목표는 가족을 재조직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을 없애는 데 있다. 문제의 해결이란 해로운 정적 피드백의 순환을 중단시킬 수 있도록 다른 행동 유형을 대체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행동주의적 가족치료자의 목표와 마찬가지로 의사소통 가족치료자의 목표는 증상을 자극하고 강화하는 행동을 제지하는 것이다. 치료자는 우선 의사소통하는 메시지로 증상을 확인하고 그 문제를 지속시키고 있는 행동의 연쇄 고리가 무엇인지를 탐색해야 한다. 삼각관계나 다른 구조적인 문제를 고려하지 않는 채 두 사람 간의 상호작용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내용보다 과정에 많은 관심을 가진 의사소통 가족치료자는 가족의 변화를 위해서는 가족성원이 개방적인'되어 서로 대화하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치료자는 그들이 자유롭게 대화하도록 격려하고 말 없는 사람을 지지하거나 때로는 가족의 상호작용과정을 비판하였다. 이때 치료자의 저지는 가족구성원이 마음을 열어 다른 가족과 새로운 방식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자신들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게끔 돕는 데 있다.
1) Carl Whitaker
Whitaker는 치료의 중요한 목적에 창의성을 첨가하였다. 가족들은 그동안 억압되어 왔던 감정이 밖으로 표출되면 좀 더 창의적이 되고 즐겁게 된다. 경험적 치료에서는 치료자와 환자 모두 각자의 목표를 갖는다. 치료자의 초기 목표는 가족들을 치료 현장에 오게 하는 것이고 가족들은 창의적 문제 해결력에 목표를 둔다.
증상의 감소, 사회적 적응 등은 중요한 목표지만, 내면의 경험과 표현행동이 일치하는 개인적 통합의 증가, 선택에 대한 보다 많은 자유, 덜 의존적인 것, 경험을 확대하는 것 등은 가족치료의 기본적 목표이다. 즉 각 가족구성원 상호 간에 욕구와 감정에 종 더 관심을 갖게 하며, 가족 내에서 감정을 나누도록 하는 것이다.
치료목표는 가족구성원에게 부분으로서 소속감을 가지게 하는 동시에 개인으로서의 자유를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Keith & Whitaker, 1982). 이러한 포괄적 목표인 소속감과 개별화를 성취하기 위해서 치료자는 다음 치료과정의 목표를 시도한다.
1/ 증상을 확장하고, 상호 간의 스트레스를 증대한다.
2/ 가족 연대감을 발전시킨다.
3/ 확대가족의 윗세대와 관계를 개선한다.
4/ 지역사회의 접촉을 증가시킨다. 특히 문화집단과의 접촉을 증가시킨다.
5/ 가족의 기대와 가족의 경계를 이해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