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시설에서 정보체계를 도입하고 활용하는 과정은 항상 그 의도한 대로 성공하지는 않는다. 여기에서는 정보체계의 전반적인 도입과 활용과정에 대한 소개와 이러한 과정에서 검토해야 할 문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I. 도입과 활용의 과정
사회복지조직과 같은 소규모 비 영리조직에서는 필요한 정보체계를 선정한다는 것이 항상 가능한 일이 아니다. 또한, 때에 따라서는 시스템 에 관한 도입 결정이 조직의 외부, 즉 기관의 후원단체나 정부 차원의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일도 있고, 적당한 시스템을 선정하고 전환하는 데 드는 시간적 여유와 기획할 여유가 많지도 않다. 정보체계의 도입과 활용의 모든 단계에 직원이 참여하는 기관은 시스템화 과정 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조장하게 되고 그 활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하게 된다. 이 중에서도 직접적 서비스를 담당하는 일선 사회복지사의 관심과 노력은 특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 그 이유는 첫째, 시스템의 성공의 상당 부분은 만들어지는 보고서의 질에 좌우되기 때문이고, 둘째, 시스템이 만들어내는 보고서의 질의 상당 부분은 보고서의 바탕이 되는 정보의 정확성, 완벽성, 적시성에 좌우되기 때문이며, 셋째, 시스템이 담는 정보의 정확성, 완벽성, 적시성의 상당 부분은 시스템을 활성화하는 일선 사회복지사의 노력에 좌우되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조직에서 정보체계를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활용하기에는 상당한 기간에 걸친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하며, 기술적인 측면뿐 아니라 조피적인 측면, 즉 활용 가능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조직의 활동, 도입과 활용 이후의 조직 변화 등의 철저한 계획 에 따라 고려되어야 한다. 장중탁(1998)을 따르면, 사회복지조직에서 정보체계의 도입과 활용과정은 크게 (1) 필요성 확인, (2)대안 모색, (3)대안 평가, (4) 사전 교육과 훈련, (5) 도입실행, 그리고 (6) 기관기능과의 통합성 평가라는 여섯 단계를 거치게 된다.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되면, 그다음에는 기관의 목표 달성이 필요한 여러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 즉, 관련 컴퓨터 소프트웨어 판매자(개발자)와 의논하거나 아니면 유사한 정보체계를 활용하는 기관을 방문함으로써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 특히 사회복지에 문외한인 컴퓨터 전문가의 조언을 생각 없이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사회복지시설을 가장 잘 알고 있고 어떤 정보관리 시스템 이 시설에 가장 적합한 것인지는 바로 그 시설에서 일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