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 상담의 창시자는 Carl Rogers이다. 그는 지지하고 존중하고 진심으로 믿어 주는 환경에서 모든 개인의 가능성이 번성할 수 있다는 사실을 절대적으로 신뢰하였다.
인간중심적 상담에서는 인간은 존경과 신뢰의 분위기 속에서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방향으로 발달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고,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하게 하는 성장촉진적 분위기 속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해 무조건적 존중과 정확한 공감적 이해를 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또한 인간은 부적응으로부터 심리적 건강상태로 변화하는 천부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담의 일차적인 책임은 내담자에게 있다고 생각한다. 인간이 본질적으로 믿을 만하고 사회적이며 창조적이라는 기본적인 믿음에 기초한다.
Rogers는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자 하는 긍정적인 자기 존중의 욕구와 자신이 경험하는 타인의 평가 간에 불일치가 커지면, 그 결과 불안을 경험하고 이것이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고 한다.
따라서 그의 상담 목적은 내담아동의 자아개념과 유기체적 경험 간의 불일치를 제거하고, 아동이 느끼는 자아에 대한 위협과 그것을 방어하려는 방어기제를 없애 줌으로써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도록 돕는 것이다. 기본개념으로는 긍정적 인간관, 유기체와 현상, 자아와 자아개념, 자아실현 경향성 등이 있다.
인간중심 아동상담자들은 특별한 문제에 초점을 두지 않는다. 대신 그들은 아동과의 관계형성에 중심을 두며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위해 무조건적이고 온정적인 태도로 반응하기, 문제를 해결하는 아동의 능력 존중하기, 감정이입으로 아동의 입장 이해하기를 강조한다. 인간중심 상담기법은 내담 아동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아동들이 그들 자신과 세계를 탐색하고,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용기를 불어넣어 주는 데 효과적이다.
인간중심적 아동상담은 뚜렷한 절차상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성인치료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중재 방법이 필요하다.
감정의 공감적 반영은 한 방법이 된다. 나이에 상관없이 내담자의 내적 영역에 들어가는 것은 공감을 이해하는 방법이다. 감정에 대한 공감적 반영은 내담자-중심 치료자가 행하는 유일한 중재 방법이다. 비록 방법이 단순해 보일지라도 이것은 많은 주의를 필요로 하며 치료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상담과정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는 상담 분위기를 형성하고 진실한 보살핌, 존중, 수용, 이해의 태도를 취한다. 내담자는 자신이 진실하지 않은 상태, 즉 자기지각과 현실경험 간의 괴리상태에서 상담을 시작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