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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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대중문화의 이해
일본 대중문화의 이해Report
[일본 전통 연극 노(能), 가부키(歌舞伎), 분라쿠(文樂) ]

[목차]
1. 노(能)
*연극의 시초와 성장과정
* 노 의 무대와 악기
* 노 의 형태와 내용
2.가부키(歌舞伎)
*가부키의 기원
*가부키의 종류
*가부키의 성격
*공연실정
3.분라쿠(文樂)
*분라쿠 라는 말
*오사카 국립 분라쿠 극장
*삼위일체를 이루는 사람들
*후나 소코
*인형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사람
*[있지만 없음]을 상징하는 구로고
*20년이나 걸리는 수련의 길
*유형화된 분라쿠의 인형 40여 종류
*인형의 머릿속 에는 표정을 짓기 위한 장치
*옷소매를 깨물며 울음을 참는 여인

일본 전통 연극
1. 노(能)
*연극의 시초와 성장과정
약 14세기 중엽부터 시작되어 약 60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 무도, 극, 음악, 시 등의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된 일본예능의 일종으로, 가면을 이용하는 등 독특한 양식을 갖춘 가무극이다.
노 의 시작은 나라(奈良)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쉽게 말해서 우리의 남사당과 비슷한 유랑집단이 여러 가지 볼거리를 제공했는데 이를 산가쿠 라고 했다. 산가쿠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곡예를 중심으로 하는 것과 대사를 중심으로 하는 것으로 나뉘어 진다. 이 중에서도 대사극을 중심으로 하는 쪽이 좀 더 품위 있고 고상한 예능이라고 우대하는 풍조가 유행했는데, 이런 대사극을 사루가쿠 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이 고전적인 사루가쿠에 신비하고 신앙적인 요소를 덧붙이고 연극성을 더욱 성숙시킨 것이 바로 노 이다. 당시에는 나라와 교토 일대를 활동 무대로 삼아 사루가쿠를 연희하는 네 집단이 있었는데 이들을 야마토사루가쿠욘자 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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