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웬 가족치료의 개념 중 자아분화, 출생순위 개념 두 가지를 적용시켜 현재 자신의 가족을 분석하시오

1. 보웬 가족치료의 개념 중 자아분화, 출.hwp
2. 보웬 가족치료의 개념 중 자아분화, 출.pdf
보웬 가족치료의 개념 중 자아분화, 출생순위 개념 두 가지를 적용시켜 현재 자신의 가족을 분석하시오
보웬 가족치료의 개념 중 자아분화, 출생순위 개념 두 가지를 적용시켜 현재 자신의 가족을 분석하시오.

I. 자아분화

보웬은 정신분석적 개념인 미분화된 가족 자아 덩어리(undifferentiated family ego mass)라는 용어를 체계론적 개념인 융합과(fusion) 분화(differentiation)의 용어로 바꾸어 사용하였다. 자아 분화 개념은 그의 이론의 핵심 개념으로 이것이 바로 치료목표이고 성장목표가 된다. 자아분화에는 정신 내적 수준(intrapsychiclevel)과 상호 대인적 수준(interpersonal level)의 두 가지 면이 있다.
정신 내적 분화는 사고로부터 감정을 분리할 수 있는 능력이다. 미분화된 사람들은 감정으로부터 사고를 구별하기 어렵고 객관적인 사고를 거의 할 수 없다. 그들의 생활은 주변 사람들에 대한 맹목적인 추종이나 분노에 의한 거부 등 고조된 감정에 의해 지배받는다. 한편 분화된 사람은 단지 사고만 하고 정서와 감정이 없는 냉혈동물 같지는 않다. 대신에 그는 사고와 감정이 균형 잡혀 있으며, 풍부한 정서와 자발성을 지닐 뿐 아니라 충동적 감정에 좌우되지 않는 억제 능력과 객관적 사고기능을 가진다.
개인의 정신 내부에서 일어나는 자아분화의 정도는 정서적 기능과 지적 기능 사이에 융합이나 분화의 정도를 반영하며, 한 개인의 자아분화 정도는 개인이 감정이나 사고의 기능 가운데 선택하는 정도와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두 개의 기능이 분화되지 않고 매우 융합된 상태의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정서적 반응에 좌우되기 쉽고, 낮은 수준의 스트레스에도 역기능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감정과 사고를 구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의 분화에 어려움이 있고, 가족을 지배하는 감정에 쉽게 융합한다.
사고와 감정 사이에 분화의 결핍은 자신과 타인 사이에 분화의 결핍과 동시에 발생한다. 정서적 융합은 분화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감정이 융합된 사람은 확신과 신념을 거의 확고하게 가지지 않는다. 미분화되고 융합된 사람은 자기의견을 가지지 않거나, 가질 수 있어도 어느 경우에도 의견을 용납하거나 제안하지 않으며, 남에게 좋은 인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들은 특히 중요한 쟁점에 대해 자신과 타인을 분리하기가 어렵다. 그들은 남의 인정을 추구하고, 외부 규준과 다른 사람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의존적이다. 그리고 이성적 사고보다는 주로 감정을 토대로 의사결정을 한다.
그러나 분화된 사람들은 이성적인 사고가 가능하므로 쟁점에 대해 일정한 입장을 취할 수 있고, 그들이 믿는 것을 결정하며, 그러한 신념들을 행동
...
개념, 정의, 특징, 특성,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