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이 가족 구성원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토론하시오

1. 가정폭력이 가족 구성원과 사회에 미치.hwp
2. 가정폭력이 가족 구성원과 사회에 미치.pdf
가정폭력이 가족 구성원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토론하시오
가정폭력이 가족 구성원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토론하시오

가정폭력은 개인의 가정 사적인 일이라는 이유로 일반적으로 은폐되거나 간과되어 왔고, 어디까지를 가정폭력으로 간주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가정폭력을 분명히 규명하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다.
가정폭력은 가해자의 권력과 통제, 그리고 피해자의 억압과 두려움이 수반되는 순환관계이다. 대부분의 아내구타는 갈등과 긴장이 누적되는 긴장기와 어떤 사건을 계기로 폭력이 발생하는 폭발기, 그리고 가해자가 폭력을 사과하고 선물이나 애정공세를 하거나 재발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는 화해기의 세 단계로 구성된 폭력주기를 갖는다. 대부분 초기 구타 시에는 폭력주기가 장기적이고 화해기가 뚜렷하게 존재하지만 폭력이 만성화되면 주기가 단축되고 화해기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다.
가정폭력은 한 번 발생하면 반복적이고 습관적이 되기 쉽기 때문에 피해자는 심리적 손상뿐만 아니라 신체적 부상을 당하거나 생명의 위협을 받게 된다. 구타를 당하면서 참고 지내는 아내의 대부분이 여자는 남자에게 순종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므로 남편의 폭력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심리적인 무기력에 빠지기도 한다. 즉, 남편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하기보다는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여 남편의 행동을 교정할 수 있다고 믿는다. 아내의 이런 수동적인 태도는 오히려 남편의 폭력적인 행동을 부추기는 악순환을 가져 온다.
그리고 중앙일보(2007. 1. 10)에 게재된 가정폭력 기사에 따르면, 결혼 전에 한 번이라도 폭력이 있었던 부부 중 절반 이상이 신혼 초에 폭력을 경험하고, 두 번 이상의 폭력이 음주와 관련되어 발생하는 경우, 재발 위험이 매우 높다고 한다. 그리고 초기에 표현적 폭력이 발생한 뒤에 대부분의 가해자는 자신을 형편없는 사람이라고 느끼고 이를 만회하기 위해 내가 근본적으로 나쁜 사람은 아니며 순간 실수로 폭력을 행사하였다고 보이고 싶어서 사과하거나 선물, 각서 등을 수단으로 내세운다.
이때 피해자가 이를 흐지부지 넘기고 제대로 대처하지 않으면 폭력은 반복되고 만성적인 병리적 폭력으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가정폭력이 발생하면 적절히 대처하여 가급적이면 재발을 막고 개인적 ․ 가족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최선책이다.
가정폭력은 비단 폭력을 당하는 아내에게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그 자녀들에게도 악영향을 미친다.
어려서부터 가정폭력에 노출되거나 가정폭력을 경험하면서 성장한 자녀들은 후에 자신이 가정을 이루었을 때 학대자가 되거나 피해자가 되는 폭력의 대물림 현상을 나타낸다. 부모로부터 직접학대를 경험한 경우보다 부모의 폭력을 관찰하면서
...
개념, 정의, 특징, 특성,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