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한 아동은 다른 장애에 비해 막대한 심리적. 인지적. 사회적 곤란을 경힘하게 된다. 지적 수행과 학업성취에 결함이 있고 자기지각과 자기존중감, 사회적 행동, 문제해결 및 대처 기술, 그리고 생활 스트레스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외에도 우울증 아동의 사회적 철회와 흥미상실은 다른 아동들과의 정상적인 상호작용을 심하게 제한해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을 좋아 하지 않는다고 느낄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함께 놀 수 있는 친구가 거의 없다고 생각해서 스스로 사회적 관계를 두려워하거나 회피하게 된다. 이러한 우울증 아동의 고독감과 소외감 그리고 빈약한 또래관계는 사회적 거부와 낮은 인기에 의해 반영된다.
사회적 철회행동은 우울증 아동의 약 75-95%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우울증 아동과 정상아동을 가장 잘 구분해 주는 대표적인 증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우울한 아동과 청소년들은 자신이 느끼는 증상에 대해서 치료적 도움을 받지 못한 예가 많았다. 한 지역사회표집에 의하면 심한 우울증을 진단받은 12세에서 18세까지의 아동과 청소년 중에 20-30%만 정확한 치료와 도움을 받았다. 또한 자살한 청소년들 대부분이 우울증을 포함하여 정서 장애를 가지고 있었으나 오직 7%만이 자살하기 전에 치료를 받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기 우울증은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적으로 증상이 지속되거나 또는 증상이 사라졌다가 다시 출연하게 된다. 아동의 우울증 치료에 항우울제가사용되고 있으나 그 약물들이 성인들과 동일하게 아동들에게도 효과가 있는지에 관해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고 있다. 약물치료보다는 대인관계를 개선하는 상담이나 심리 내면에 있는 적대감과 분노를 인식하고 외부로 표출할 수 있도록 하는 정신분석상담, 또는 사회성 및 학업적인 역기능을 재조정하는 인지행동치료, 부모와의 중재 및 가족관계를 회복하는 가족상담 등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자료에서는 정신분석상담과 인지행동상담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I. 정신분석상담
프로이트의 정신역동의 입장에서는 우울증을 무의식적인 것으로 내부지향적인 분노에 의해 기인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심리분석상담은 아동의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는 억압된 욕구와 갈등을 이해하고 이를 통찰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심리 내면에 작용하고 있는 적대감이나 울분을 외부로 방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 예로 아동이 부모의 이혼에 대해 자신이 부모의 말을 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