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 소쉬르는 현대 언어학의 창시자로 간주된다. 그러나 소쉬르가 제기한 중요한 언어학적 개념들의 많은 부분에서 훔볼트가 발표한 여러 언어철학적 작품들 속에 의미심장하게 시사되어 있다. 의심할 여지없이 이들 사이에는 부분적으로 유사한 점들이 많이 발견된다. 그러나 동시에 뚜렷한 차이점들도 드러나고 있음은 간과할 수 없다. 따라서 훔볼트와 소쉬르의 언어사상이 유사한 맥락을 보여준다고 단정하여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양자는 언어를 바라보는 기본 시각에서 상이하다. 그런데도 드 소쉬르가 직간접적으로 훔볼트의 언어사상을 통하여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추론할 수 있는 부분들이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그렇다면 소쉬르는 주로 어떠한 경로를 거쳐서 훔볼트의 사상에 접근할 수 있었을까? 크리스트만(H. H. Christmann)에 의하면, 아마도 가벨렌츠(G. v. Gabelentz)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습득할 수 있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가벨렌츠의 작품 Die Sprachwissenschaft, Ihre Aufgaben, Methoden und und bisherigen Ergebnisse<언어학, 그 과제, 방법 및 지금까지의 성과>(1891)는 개별적인 항목들에서 부분적으로 사후에 제자들에 의하여 편찬된 드 소쉬르의 ‘일반 언어학 강의’(1916)와 맥락이 같은 것으로 드러난다.
또한 최근에는 코세리우(E. Coseriu)도 두 작품 사이에는 공통점들이 여러 곳에서 드러나고 있다고 서술한 바 있다. 일반적으로 드 소쉬르가 가벨렌츠로부터 수용했을 것으로 보는 관점들과 기본 원리들의 상당부분은 가벨렌츠가 이미 훔볼트로부터 수용했을 것으로 보는 견해가 설득력을 얻는다. 물론 이 경우,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이 있다.
즉, 드 소쉬르는 개념정의의 측면에서 가벨렌츠보다 더 체계적이며, 용어도 더 명확하게 설정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가벨렌츠 역시 그 이전의 훔볼트보다는 언어개념에 대하여 비교적 더 구체적인 정의를 내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훔볼트의 사상은 언어철학적이며, 언어 인류학적이라는 점을 강조한다는 전반적 상호간에 직접 비교될 수는 없다. 그러나 부분적인 면에서 보면, 이들 삼자의 관계에서는 각각 앞선 시기의 이론이 뒤에 나오는 이론의 단서가 될 수 있으며, 심지어 앞 단계로 간주될 수 있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이제 라미쉬비리의 서술에 의존하여 훔볼트와 소쉬르 사이의 유사점을 고찰해본다. 우선, 두 사람은 모두 언어와 형식이 개념상으로 동일하다는
[언어의 이해 C형] 언어학이 어떤 학문인지를 설명하시오 방통대 교수님이 좋아하실 참신한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참고하시여 작성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1.언어학이란
2.언어학의 역사
3.언어학의 분류
4.소쉬르의 언어학과 촘스키의 언어학
5.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