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도 10만 명이, 5초에 한 명의 어린이 꼴로 사람들이 죽어나가고 있다. 왜 세계의 절반이 이렇게 굶주리는가. 이 책은 그 이유를 조명하여 파헤치고 있다.
전 세계 20%의 인구가 굶주림으로 고통 받고 있다고 한다. 보통 세계 인구를 60억으로 보는데, 그렇다면 대략 12억의 인구가 굶주림으로 고통 받고 있는 것이다. 무엇을 하고 놀지, 어떤 비싼 옷으로 자신을 더 꾸밀지를 고민하는 우리들에게는 믿기지 않는 소리다. 전 세계의 20%가 밥을 못 먹고 있다니! 더군다나 이 때문에 하루에도 10만 명이 죽어나가고 있다고 하지만 장 지글러는 그것이 분명한 사실이라고 단언하고 있다.
소말리아라는 나라는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듯한 기억이 있다. 어렸을 때 삐쩍 말랐던 내 모습을 두고 어른들께서 “너는 흡사 소말리아 어린이 같구나.”고 했던 기억이 문득 떠오른다. 그 때는 그냥 아프리카 저 어디 가난한 나라 얘긴가 보다 했는데, 기억을 더듬어보면 굶주림, 기아, 빈곤하면 가장 먼저 나오던 나라가 바로 ‘소말리아’였던 것 같다.
소말리아에는 제대로 된 정부가 없다고 한다. 서로 적대적인 군벌만이 싸우며 자신들의 이익만 챙겨가고 있기 때문에, UN이나 다른 나라가 구호작업을 펼치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오히려 그들에게 적대적이라고 한다. 이런 소말리아의 상황 때문에 대부분의 소말리아 사람들은 굶주림에 시달릴 수 밖에 없다고 한다.
....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독후감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독후감 입니다.
그 누구와도 비교불가한 최고 품질의 독후감임을 자부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1.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
[독후감]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를 읽고 - 장지글러 저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장지글러
1. 일상풍경이 된 굶주림
-한 쪽은 먹을 것이 넘쳐나는데 다른 쪽은 굶어 죽어가고 있는 현실
EX. 소말리아 BUT 이에 유럽은 덤덤한 반응
-기막힌 일
잘사는 서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