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할 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진로선택이론을 근거로 설명에 대한 레포트 자료.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할 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진로선택이론을 근거로 설명
- 갓프레드슨의 제한타협 진로발달이론을 중심으로 설명
갓프레드슨은 진로발달의 핵심을 진로와 관련된 포부가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관찰하는 것으로 보았고, 진로선택의 과정을 제한과 타협의 과정으로 정리하였다. 갓프레드슨은 개인이 진로에 관한 포부를 형성할 때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서 스스로 포부수준을 제한하고 타협하게 된다고 보기 때문에 이 이론을 제한-타협 이론이라고도 한다. 제한(circumscription)이란 주로 성과 사회적 계급에 근거하여 개인이 수용하기 어려운 직업적 대안들을 제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제한과정에서는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포부범위를 벗어나는 직업들을 선택지에서 삭제한다. 타협과정에서는 제한의 결과로 남은 선택지 중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것을 선택한다. 타협(comprimise)이란 취업 가능성 같은 제한 요인에 근거하여 진로선택을 조정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제한단계와 타협단계에 관한 설명은 주로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진로포부가 어떻게 축소되고 조정되는지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갓프레드슨은 제한-타협 이론에서 진로포부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다음과 같은 일련의 인지발달단계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첫째, 크기와 힘 지향(3~5세)단계이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인지발달적인 측면에서 사고가 자기중심적이고 일시적이다. 이때 아동들은 과거, 현재, 미래를 구분하지 못하고, 속도, 운동, 권력을 가진 대상을 선호한다. 사고가 직관적이어서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신체 크기에 의해 자신과 성인을 구분하며, 동성 부모처럼 행동하려고 하고 동성 친구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
둘째, 성 역할 지향(6~8세)단계이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인지발달적인 측면에서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정신적으로 표상하는 능력이 급속히 증가하며, 외형적인 활동이나 옷 같은 시각적 단서를 통해 성 역할을 인식하면서 직업을 적성적 직업과 남성적 직업으로 이분화하여 인식한다. 6세 이후가 되면 직업에 대한 성유형화가 일어난다. 자신의 성이 더 좋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성에 알맞은 적절한 직업을 선호한다. 여아는 남성적인 일을 선택지에서 제외하고, 남아는 여성적인 일을 제외하는 제한과정을 경험한다. 경우에 따라 자신의 성에 대한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 성 구분이 모호한 선택은 기피하고, 성 편견을 조장하는 경향이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이 시기의 아동은 '수용 가능한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