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관료제이론, 인간관계이론, 상황이론 등등) 중에서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한 이론은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토론해봅시다에 대한 레포트 자료.
조직이론(관료제이론, 인간관계이론, 상황이론 등등) 중에서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한 이론은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토론해봅시다
I. 제도이론의 사회복지조직에의 적용
제도이론(institutional theory)은 상황적합이론과 마찬가지로 조직에 대한 환경의 영향력을 강조하는 개방 체계적 관점을 지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다 거시적인 제도적 환경요소들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에서 서비스의 직접적인 환경 요소들에 초점을 둔 상황적합이론과는 차이가 있다.
제도이론에서는 사회복지조직을 위시한 휴먼서비스 조직들은 기술적인 특성들보다는 제도적인 환경 속에 내재하는 규범이나 규칙들에 의해서 조직의 성격들이 결정된다고 본다(Dimaggio & Powell, 1983). 또한 제도이론에서는 조직의 제도적 외부환경이나 내부 구성원들이 채택하고 있는 가치나 신념체계와 같은 것들이 사회복지조직의 행태를 설명하는데 결정적으로 중요한 요인들이라고 간주된다.
제도이론에 따르면 한 조직의 정책이나 프로그램 등은 사회적 여론, 교육체계, 정부의 판단, 법률의 형성 등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있는데, 마찬가지로 사회복지조직 역시 제도적 환경들에 의해 조직의 행동과 구조, 성격이 결정된다고 본다. 제도적 규칙을 받아들이는 것은 조직의 생존을 위해서라고 볼 수 있는데, 그 과정을 제도이론은 3가지로 나누어 보았다.
먼저, 강요적 과정(coercive process)이다. 강요적 과정은 사회복지사업법, 비영리민간단체지원에 관한 법률 등의 정부나 법률 등에 의해서 제도적 규칙이 강제로 받아들여지는 것을 말한다. 다음으로 모방적 과정(imitative process)은 성공적인 조직의 절차와 관행을 모방하여 규칙화 하는 것을 말하며, 타사회복지시설의 성공적인 프로그램이나 사업을 모방하여 받아들이는 것 등이 이에 속한다.
마지막으로 규범적 과정(normative process)은 전문직 규범들의 전이에 의해 제도적 규칙들이 조직에 반영, 수영되는 것을 말한다.
Hasenfeld(1992)는 제도이론이 도덕적인 이념이나 가치에 의해서 그 존립의 정당성이 확보되는 경향이 있으며, 정부와 전문직의 제도적 규범이 강하게 작용하는 조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보았고, 이는 사회복지조직에 역시 유용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렇지만 제도이론의 경우 불명확한 기술을 가진 사회복지조직에서 구조적 유사성이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는 이유를 설명하는데 한계를 가지며, 제도화 과정 자체에 대한 설명이 명확하지 못하다는 점 등에 있어서는 한계로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