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1. 세계화.hwp
2. 세계화.pdf
세계화
세계화

전 지구화는 사람들의 생활이 전 지구적 맥락에서 전개되는 것을 가리킨다. 한동안은 국제화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되었으나, 90년 무렵 국제화 대신 전 지구화라는 개념이 새로운 학문적 용어로 자리 잡았다. 과거에 그것이 국민국가 사회의 단순 합 형태였지만, 이제는 국경을 넘어 전 지구를 무대로 활동하는 개별 행위자들의 상호작용이 실제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단계에 접어들었다.
전 지구 사회를 구성하는 집단, 조직 등은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매체의 도움을 받아 국경을 넘어 상호작용하고 있다. 즉, 공간과 시간 개념의 보편화, 객관화 덕분에 시간이 공간을 무효화시킴으로써 시간이 단축되고 공간이 축소되는 시공간 압축이 수반되었다.(일을 하는 시간이 줄고 이동에 걸리는 시간이 짧아졌다)

1.전 지구화의 의미와 행위주체
라이히는 전 지구화를 네 가지 정도로 분류했다. 첫째, 전 지구화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그중에서도 냉전체제가 붕괴된 후 탄생한 역사적 시기의 현상이다. 이 시기에는 공업화, 근대화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사회적 메커니즘이 작동한다. 둘째, 전 지구화는 자본, 상품, 노동 시장을 규제하던 규칙들이 소멸되고 출현한 신경제라고 불리는 새로운 경제현상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 전 지구화는 자유시장경제와 민주주의 원리에 대한 합의와 프로테스탄티즘 가치관을 전 세계로 확대하는 과정인데, 그것은 바로 미국적 가치의 지배현상이다. 넷째, 전 지구화는 정보과학 기술혁명과 그에 따른 사회조직과 기업의 급격한 구조변화를 가리킨다.
로버트슨에 의하면 전 지구화는 세계 전체가 시간적 공간적으로 압축되는 객관적 과정과 하나의 세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강화되는 주관적 과정을 의미한다. 전 지구 의식에 의하여 세계의 통일이 추진되는 문화적 과정이 전 지구화의 핵심이다. 세계적 조건을 인식하고, 그 세계를 인류 전체가 참여하는 활동무대로 생각하는 개인의 의식이 발생, 확대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