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의 진화방향과 비선형성 그리고 상호작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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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의 진화방향과 비선형성 그리고 상호작용성
매체의 진화방향과비선형성 그리고 상호작용성
I. 비선형성과 상호작용성
디지털 미디어의 비선형성
임의적 접근(Random Access)
아날로그 미디어와 대비되는 대표적인 특성
사용자에 의한 시작점 선택과 ‘순차성’ 문제
Time
시기에 상관없이 끼어들 수 있음
시작점과 끝이 구분되지 않음
디지털 미디어의 상호작용성
정보 선택 시 수용자의 ‘선택성’
조작 가능성(manipulatability)
수용자
매체
II. 매체의 진화
인쇄 매체
TV
영화
게임
주요매체 구분
(신문, 잡지, 문학)
매체 별 특성과 진화방향
기존 특성
기존 특성
진화 방향
온라인, 하이퍼텍스트,
스마트폰/타블렛 등뉴 디바이스 결합
IPTV,
Smart TV,
VOD
DVD,
인터렉티브 무비
온라인게임,
소셜게임
매체들이 점차 비선형성, 상호작용성을 지니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음
매체 별 특성과 진화방향
매체: 1) 인쇄매체
신문, 잡지의 진화
기존 전통 매체가 PC, 인터넷과 결합하면서 일방향/수동적 매체에서 비선형성, 상호작용성 특성을 지닌 매체로 진화함
매체: 1) 인쇄매체
신문, 잡지의 진화
최근 스마트폰, 타블렛(iPad 등)과 만나 비선형성, 상호작용성 수용 경향은 더욱 강화되고 있음
매체: 1) 인쇄매체
문학의 진화
마이클 조이스 [오후] (1987), 하이퍼픽션 시도
작품이 짧은 삽화로 구성되어 있으며 독자가 원하는 경로를 선택하여 줄거리 완성
매체: 1) 인쇄매체
문학의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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