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가요프로그램...이제는 개선이 필요할 시기

1. 국내 가요프로그램...이제는 개선이 필.hwp
2. 국내 가요프로그램...이제는 개선이 필.pdf
국내 가요프로그램...이제는 개선이 필요할 시기
국내 가요프로그램...이제는 개선이 필요할 시기

요즘 나른한 주말 오후가 되면 시간 날 때마다 가요 프로그램을 주로 시청한다. 왜냐하면 내가 좋아하는 소녀시대를 보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방송을 시청하다 보면 정말로 소녀시대 이 외에는 대부분 처음 보는 가수들이 나오고 더군다나 소녀시대와 비슷한 성향을 가진 아이돌그룹들을 쉽게 볼 수 있다. 한동안 그게 그거 같고 저게 저거 같은 비슷하게 생긴 아이돌 그룹들이 수 도 없이 가요계 시장에 쏟아져 나왔다. 이에 따라 방송에 출연하는 팀들도 대부분 아이돌이고 심지어 사회자(MC)도 아이돌인 상태이다. 그러면 뭐 이렇게 관망할게 아니라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서 요즘 국내 가요계가 처한 현실을 알고 가요프로그램을 방송내적으로 파고들어 낱낱이 분석하는 것이 절실하다.

나와같은 일반인이라면 오늘날 가요계 트랜드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아무래도 지상파3사의 가요프로그램에 출연하는 가수들이나 그에 따른 장르별 분포도를 익힌다면 무리 없이 유행에 맞춰갈수있다. 그래서 나는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을 해보았다. 첫째는 다소 객관적 자료를 통해 각 방송사별로 아이돌가수들의 출연 횟수를 통한 출연비율과 둘째는 음악방송에서 출연하는 전 출연진의 장르별 분포도를 통해 접근하는 것을 핵심요소로 정했다. 하지만 이러한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가요프로그램들이 숨기고 있던 치부들이 들어났다. 그렇다면 먼저 필자가 각 방송사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출연진에 대한 정보들을 하나하나 수집해서 그 자료를 모아 그것에 따른 결과치를 당신에게 제시한 뒤에 그것을 근거로 하여 국내 가요방송프로그램을 비판을 해보도록 하겠다.

필자는 지난 1월1일부터 5월2일까지의 지상파3사 가요프로그램에서 1)1) 아이돌가수 : 이 레포트에서는 주로 10대와 젊은20대층을 공략하기위해 나온 솔로 또는 그룹으로 이루어진 가수로서 주로 댄스음악을 부르는 사람을 아이돌가수로 규정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