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아바타] 열풍
1) [아바타]가 세운 신기록
2) [아바타]를 둘러싼 논란들
3) [아바타] 경제효과
4) [아바타]가 미친 영향 : 영화산업과 기술․콘텐츠 산업
3. pre Avatar post Avatar
1) 과거 3D영화
2) 아바타의 등장과 그 후
(1) 보는 게 아닌 체험하는 영화
(2) 아바타가 가져온 영상혁명
(3) 관객을 극장으로 이끌다
마치며
※참고자료
들어가며
영화는 텍스트다. ‘영화는 텍스트’라는 말 속에는 영화를 당대의 사회상을 반영하는 텍스트, 즉 영화를 시대의 거울로 생각하는 사고가 담겨있다. ‘영화는 텍스트’라는 메타포적 은유는 영화를 해석하는 기존의 인문적 비평방법이겠지만 오늘날의 영화는 비평 이상의 해석을 요구한다. 오늘날은 영상콘텐츠를 제작하는 신기술이 영화의 내러티브를 압도하는 시대이다.
14년 간의 구상, 4년간 제작, [타이타닉] 이 후 12년 만에 선보이는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야심작 3D영화 [아바타]는 기술적으로 영화사에 한 획을 그을만한 신기술이 구현된 영화이다. [아바타]는 대중의 폭발적인 호응에 힘입어 1400만 국내관객 돌파라는 새로운 흥행기록을 쓰고 있다. 전문 비평가들까지 압도하는 양상을 빚고 있다. 우리는 [아바타]의 스펙터클과 내러티브를 인문적 해석과 콘텐츠를 구현한 기술이나, 시장이나 자본에 대한 분석을 더해 탐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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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아바타 정의
-아바타 마케팅의 시초와 발전
[예시: 다음(daum)의 아바타 마케팅]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1) 일반 환경 분석
경제적 환경
(2) 사회 문화적 환경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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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Summary
Analysis
SWOT
ST P
4P
Implementation
Case Summary | Analysis | SWOT | ST P | 4P | Implementation
Case Summary
2002년 10월 유료화
초기 - 40% 정도가 유료화 참여
이후 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