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community welfare)는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를 증진하기 위하여 개인, 가족, 지역사회 등에 바람직한 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전문적인 사회복지의 한 방법이다. 이는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을 위하여 전문 인력이 지역사회수준에 개입하여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각종 제도에 영향을 주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 노력을 말한다. 지역사회에 대하여 개선을 목적으로 주민 주체의 원칙에 입각하여 정부, 주민조직, 민간단체 등이 협력하여 소득보장, 주거, 보건의료, 교육, 문화, 노동정책 등 공공정책과 함께 종합적이고 조직적으로 원조해 주는 지역 활동을 의미한다. 지역사회복지는 공공 및 민간부문이 지역사회 차원에서 지역사회가 갖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자원을 동원하는 노력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와 유사한 개념인 지역사회조직(community organization)은 사회사업의 한 가지 실천방법으로서 지역사회를 구성하는 개인, 집단, 이웃 등이 지역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지역사회수준에서 전개되는 일련의 활동이다. 이 개념은 사회사업의 전통적 분류방법인 개별지도, 집단지도, 지역사회조직이라는 3대 방법 에서 나온 것이다.
사회복지에서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는 환경 속의 개인이라는 관점이 사회복지실천에서 중요하기 때문이다. 지역사회에는 다양한 문제가 존재하며, 지역사회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원이기도 하다.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변화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역사, 구조, 주민의식 등을 이해해야 한다.
지역사회복지가 대두하게 된 배경은 가족 및 지역사회의 변화에 따라 가족과 지역사회가 갖고 있던 복지기능이 약화되고 이를 보완하는 서비스가 필요하게 되었고, 복지욕구가 경제적인 것에서부터 비경제적인 복지서비스로 변화되고 있고, 시설수용 위주의 복지에서 탈피하여 재가복지서비스가 강조되고, 지방자치시대를 맞이하여 중앙정부 중심의 복지정책이 지역중심의 복지정책으로 전환되어 지역사회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지방자치제의 강화와 더불어 지역사회복지는 더욱 중요한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 부상하게 된다.
지역사회복지의 특성은 일정한 지역사회 내에서 이루어진다는 점, 지역사회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한다는 점,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한다는 점, 정부와 민간이 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