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이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바람직한 목표를 성취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업무 수행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적 기술 혹은 기법의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기술은 원조과정의 촉진적 기능을 말한다.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할 경우에 클라이언트의 목표 성취를 위한 변화과정을 촉진하는데 있어서 극복할 수 없는 장애에 직면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실천기술은 건전한 사회복지실천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대상자와 전문적 관계를 형성하여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때 필요한 가장 구체적인 기술 중에는 면접. 기록, 사정, 평가 등이 포함된다.
I. 면접
현실적으로 사회복지사에게 가장 요구되는 기술은 사회복지 대상자와 올바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면접 기술이다. 면접은 단순한 대화가 아니라 욕구와 문제가 있는 사회복지 대상자를 돕기 위해 사용되는 목표지향적 활동이다. 사회복지사는 면접을 통해서 사회복지대상자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고, 그 사회복지 대상자에게 적합한 자원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면접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대상자를 관찰하는 기술. 듣는 기술. 질문하는 기술, 해석하는 기술 등을 갖추어야 한다.
사회복지 대상자는 언어와 함께 비언어적 방식으로 정보를 주고 감정을 표현한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대상자의 비언어적 표현에 민감해야 진술의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고, 반응(환류)하기에 용이하다. 사회복지사가 유의해야 할 사회복지 대상자의 비언어적 메시지 중에는 신체언어(얼굴표정. 목소리 등), 처음 하는 말과 끝내는 말의 내용, 화제의 이동. 반복적인 주제의 제시, 진술간의 불일치 등이 포함된다. 만약 사회복지 대상자의 말과 비언어적 메시지가 다를 경우에는 후자가 더 사회복지 대상자의 진의를 포함할 가능성이 많다.
면접 상황에서 사회복지 대상자가 말하는 것과 질문에 대한 응답을 듣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경험 없는 사회복지사들은 질문에만 강조를 하고 잘 듣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듣는 기술이 부족하면 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