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란 용어는 변함없이 완벽한 정체된 인간의 집합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가족은 이전부터 변화해 왔으며, 변화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변화해 나갈 집단이다. 즉, 가족은 탄력적인 제도로서 융통성 있고 시간에 따라 변화하고, 각 사회의 문화양식에 따라 스스로 조직하는 집단이다. 이와 같이 우리가 가족을 고정적이기보다는 유동적이고 일시적, 과도적이라고 규정할 때, 가족은 미시적 측면과 거시적 측면에 의해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그리고 이 두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변화될 것이다.
현대사회변화와 가족관 현대사회변화와 가족관
일반적으로 가치관의 확립과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요인은 교육이지만, 최근 들어서는 교육을 능가할 정도의 영향력을 가진 기술이라는 요인이 등장하고 있다.
즉 전통사회에서는 ..
현대사회 가족형태의 변화 현대사회 가족형태의 변화
근대사회를 변화하게 한 주요한 추진력은 공업화와 도시화이다. 이러한 사회변화는 가족형태의 변화요인이 되었다.
즉 기술의 변화가 경제 시스템의 변화를 야기하였고, 이것은 '가족 ..
우리나라 가족관계 및 가족구조의 변화와 특징 우리나라 가족관계 및 가족구조의 변화와 특징
목차
Ⅰ. 가족의 변화
1. 가족변화의 과정
2. 가족변화의 주요요인
1) 산업화
2) 도시화
Ⅱ. 가족관계와 관련 주요요인의 변화
1. 인구학적 요인
1) 출산율
2) 평..
[가족복지론] 변화해가는 가족의 모습 - 가족의 오늘과 내일 변화해가는 가족의 모습
[가족의 오늘과 내일]
‘피는 물보다 진하다.’라는 말이 있다. 이는 가족의 중요성과 소중함을 새삼 일깨워주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가족은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집단이다.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