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의 응용) 용의자들의 딜레마게임으로 구성해본 미국-소련 핵무기경쟁

1. (게임이론의 응용) 용의자들의 딜레마.hwp
2. (게임이론의 응용) 용의자들의 딜레마.pdf
(게임이론의 응용) 용의자들의 딜레마게임으로 구성해본 미국-소련 핵무기경쟁
(게임이론의 응용) 용의자들의 딜레마게임으로 구성해본 미국-소련 핵무기경쟁

(1) 미국 ․ 소련간 핵무기경쟁(nuclear arms race)의 개요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인류최초의 원자폭탄이 투하된 이래 거의 50년간 지속된 이른바 냉전기간 동안(Cold War Era) 미국과 소련은 핵무기의 설계, 구축, 배치 및 핵탄두의 전달체계와 관련하여 치열하지만 무익한 경쟁을 계속하였다. 무기체제의 개발, 생산, 배치를 위하여 엄청난 자원을 쏟아부었지만 그것은 한 번도 사용되지 않은 채 축적되기만 하였다.
세계 최초의 핵무기는 제2차 세계대전 중 미국이 주도한 맨허턴 프로젝트(Manhattan Project)에 의해서 창안 되었고, 제2차 세계대전의 주축국인 독일 ․ 이탈리아 ․ 일본에 사용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그 당시 미국과 동맹국이었던...
개념, 정의, 특징,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