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레포트

1. 애플레포트.doc
2. 애플레포트.pdf
애플레포트
I. 서론

1. 디자인경영의 추세

 세계는 지금 무한경쟁시대 이다. 소비자들은 여러 기업의 제품들 속에서 그들이 원하는 상품을 고르면 되지만, 기업들은 그 수많은 상품들 속에 자신들의 제품이 소비자의 관심과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고군분투해야 하는 것이다. 과거 20세기에는 대량생산이 확산되고 공급과잉이 초래됨에 따라 기업들은 질적 관리를 추구하여 차별화를 이루고자 하였다. 이때까지만 해도 소비자들은 구매결정력이나 교섭력이 미약하였다. 하지만 21세기 정보화시대를 맞이하면서 기술의 차이는 점차 희미해지고 소비자는 여러 정보를 탐색 가능하게 됨으로써 소비자의 파워는 커졌다. 소비자의 시대로 바뀌면서 기업의 경쟁력은 소비자로부터 나오게 되었고, 그들의 수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끊임없는 경쟁을 하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제품 구매 시 어떠한 요소를 가장 중요시 여기는지 등은 기업이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알아야 할 필수 사항들이다.
  Made in ○○○시대는 가고, Designed in ○○○ 시대가 왔다. 미국 경제주간지 비즈니스위크(BW)가 2005년 말에 발표한 내용 중의 한 구절이다. 디자인이 기업과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할 때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차츰 디자인경영 이란 경영방식에 주목하게 된다. 디자인경영이란 디자인과 경영의 합성어로써, 학자마다 그 해석이 다르다. 일반적으로 경영이란 개인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고 분배하는 활동이며, 기업들은 양적판매로 인한 이윤추구를 위해 효과적인 경영활동을 펼친다. 디자인은 일반적으로 창의성과 예술성 등을 강조해왔으며 질을 추구한다. 따라서 디자인경영은 디자인을 통한 질적 요소와 경영의 양적 요소의 조화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하고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활동으로 정의가 가능하다. 이러한 디자인경영은 기업들이 무한경쟁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택하는 하나의 경영방식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