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icite de france

1. Electricite de france.hwp
2. Electricite de france.pdf
Electricite de france
Electricite de france(EDF)의 경영전략

-목차-

1. 기업소개
2. EDF의 유럽 전력자유화에 따른 경영전략
3. EDF의 향후 정책방향
4. 결론

1. 기업소개
EDF란
프랑스 전력공사로 Electricite de france라 불리고 약칭 EDF라고 한다. 1964년 ‘전기∙가스사업국유화법’에 의해서 국유화된 프랑스의 모든 전기사업을 경영하기 위해서 설립되었다. 일부의 예외를 제외하고는 프랑스의 모든 발전∙송전∙배전 사업은 모두 EDF의 소관 하에 있다. 설립 이후 프랑스 국내의 전력망 구축과 발전소 건설계획에 전념해왔다. 1950년대에는 주로 석유∙석탄 등의 화석연료에 의존하여 전력을 공급했으나, 제1차 석유파동(1975년) 이후로 에너지원의 대부분을 원자력으로 전환하였다. 이로써 프랑스는 에너지의 수입의존도를 크게 줄일 수 있게 되었다. 그 후로 원자력 발전소의 기술발전에 의해 현재는 프랑스의 발전용량의 85%를 원자로에 의해 발전하고 이 발전소는 세계 최대 규모이다.
국외로 사업영역을 넓히기 위하여 2002년 새로운 체제를 발표하였다. 이에 따라 조직을 지리적 기준으로 개편하여, 유럽 중구, 서유럽∙지중해부, 미국부, 아시아∙태평양부의 4개 부로 나누고, 각기의 지역에서의 경영전략을 연구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1998년 루스리회장이 취입한 이후부터 계획되고 시행되었다.

2. EDF의 유럽 전력자유화에 따른 경영전략
1) 시장개방을 통한 목표설정
- EDF에 대한 고객평가를 높이는 동시에 피할 수 없는 전력시장의 부분적인 상실을 상 쇄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수평통합에 의해 변혁시킨다.
- 유럽 시장에 있어 가능한 유럽의 해당 국가에 적합하도록 접근하여 가능한 많은 국가 에 진출 하여 유럽내에 단일 시장 구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