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노인문제(노인의 빈곤문제, 질병문제, 역할상실과 소외문제)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현대사회의 노인문제(노인의 빈곤문제, 질병문제, 역할상실과 소외문제)
노인문제란 노년기에 수반되는 여러 가지 생활상 수반되는 어려움과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인간으로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상태를 말하는데, 이 자료에서는 현대사회에서의 노인문제로서 흔히 노인의 4고라고 말하는 빈곤, 질병, 역할상실과 소외로 국한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I. 빈곤문제
노년기에 경제적으로 빈곤하다는 것은 노인의 생활에 직접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 노후생활을 보람 있고 인간답게 영위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수준이 어느 정도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노인들의 대부분은 빈곤에 직면해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취업 등의 기회도 제한되어 있어 실제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현재 우리나라의 노인들은 자신들의 노후를 준비하기보다는 자녀들을 위해 대부분의 재산을 투자하였기에 노후를 준비할 여유가 없었다는 것이 가장 큰 빈곤의 이유가 된다. 노인생활실태 조사에서는 노인의 총 평균소득이 48.6만원으로 조사된 바 있다. 이 중 남성노인(78.3만 원)의 경우가 여성노인(29.9만 원)의 경우보다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2008년의 노인실태조사에서도 비슷한데 남성노인이 108.1만 원, 여성노인이 40.0만원으로 상대적 차이를 보이고 있다. 노인의 빈곤율을 보여줄 수 있는 기초생활보장 수급률을 보면, 2009년 65세 이상 인구의 기초생활보장수급자의 수급률은 7.5%였고, 여성의 수급률(9.2%)이 남성(4.9%) 수급률 보다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남성노인보다 여성노인의 빈곤문제가 더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02년 만 60세 이상 인구의 생활비 마련방법을 보면, '본인 및 배우자 부담'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연령이 높을수록 자녀와 친척에게 의지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실제로 일부 연구들도 우리나라 노인들은 대부분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밝히고 있다. 전국 노인생활실태조사 연구에서도 보면, 노인 개인의 소득수준이 20만원 미만인 노인이 33.3%이고 20-40만원 미만이 32.0%로, 40만원 미만인 경우가 65.3%에 달하고 있어 경제적 어려움을 잘 보여주고 있다.
현재 노인들이 경제적으로 더욱 힘든 것은 그들의 살이 이중으로 부담을 지니고 살아왔기 때문이라고 본다. 이들은 자신들의 부모를 부양했으며, 자녀를 성장시키기 위하여 노후대책을 고려할 겨를이 없었으며, 경제발전은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고 믿었었다. 그리고 일부 전문 직종을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체 근로자들은 다른 선진국에 비하여 정년퇴직의 연령이 상대적으로 빠르며, 특히
... 이하 내용은 본문 참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