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에 있어서의 기본적인 목표는 장애인들이 우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비장애인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고 또한 보편적인 살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며, 이를 통하여 그들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이 실현될 수 있는 것이다.
현대사회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영역은 UN이 정한 '세계장애인의 해'인 1981년에 '심신장애자복지법'의 제정 ․ 공포를 계기로 하여 하나의 큰 기틀을 마련하게 된다. 그리고 1988년 10월 15일 서울에서 제8회 장애인올림픽(Paralympic)이 개최됨에 따라 국민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고 이와 함께 장애인복지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학문적 논의가 시작되어 1989년 12월 30일 '심신장애자복지법'이 '장애인복지법'으로 전면 개정되었다. 그리고 1990년 1월 13일 '장애인 고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이 제정 ․ 공포되고 또한 동법이 2000딘 7월 1일부터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으로 개정 시행됨에 따라서 장애인의 직업욕구를 보다 포괄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제도적인 기반이 마련되었다.
특히 1995년 3월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사회개발정상회의를 계기로 삶의 질에 관한 논의가 제기되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1995년 6월에 마련한 사회취약계층복지증진대책에 단기적으로 추진 가능한 장애인 복지부분이 획기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또한 중장기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각계각층의 사회복지전문가들로 구성된 국민복지기획단에서 장애인에 대한 복지프로그램을 개발하여 21세기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제도의 청사진을 제시하였다. 그 후 1997년 8월 보건복지부 장애인복지 대책위원회에서는 장애인 복지 5개년 계획을 확정 ․ 발표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 사회복지라는 큰 범주 속의 장애인복지도 새로운 시대적 변화와 환경에 부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고 특히 2003년 7월 장애인의 범주가 호흡기, 간, 안면, 장루(요루), 간질 장애 등에까지 확대됨에 따라 장애인복지의 영역확대에 따른 장애인복지정책의 중요성과 책임성도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II. 장애의 개념
한 나라에서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장애개념은 그 나라에서 누구를 장애인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장애인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를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들이 사회에서 어떻게 생활하며 장애인복지와 관련하여
... 이하 내용은 본문 참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