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의 법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법원의 의의
2. 사회복지법원의 종류
1) 성문법원
① 헌법
② 법률
③ 명령·규칙
④ 자치법규
2) 불문법원
① 관습법
② 판례법
③ 조리
Ⅲ 결론
참고문헌
사회복지법의 법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법원의 의의
2. 사회복지법원의 종류
1) 성문법원
① 헌법
② 법률
③ 명령·규칙
④ 자치법규
2) 불문법원
① 관습법
② 판례법
③ 조리
Ⅲ 결론
참고문헌
사회복지법의 법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사회복지법이란 사회복지가 법의 형태를 띤 것으로 사회복지에서 추구하는 생존권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들을 우리 사회를 규율하는 가장 중요한 규범인 법으로 명문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가 법으로서 명문화되었다는 의미는 사회복지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들이 국가와 사회를 강제할 수 있는 권리성을 갖게 되었다는데 그 중요성이 있다. 법원이라는 말은 넓게는 법을 형성하는 원동력 또는 법규범의 타당성의 근원을 의미하고 좁게는 법의 존재형식 또는 현상 형태라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 사회복지법의 법원은 크게 성문법과 불문법으로 나뉠 수 있으며 이에 본론에서는 사회복지법의 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회복지법원의 의의
사회복지법제의 연원을 말하는 사회복지법원은 사회복지법제들이 존재하는 형태나 형식을 말한다. 그런데 원래 종교적이고 문화적인 차원에서의 법은 사람의 의식세계에 존재하는 준칙으로서 외형적으로 구체화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실천적 사회규범으로서 그 내용은 어떤 소재를 통하여 인식될 수 있는 것이어야만 한다. 따라서 법은 일정한 형식으로 나타나고 존재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법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존재의 형식을 가리켜 법의 연원, 즉 법원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법원은 성문법과 불문법의 형식으로 존재하게 되는 것으로 규정할 수 있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좀 더 광의의 개념을 살펴보면 법을 형성하는 원동력 또는 법규범의 타당성의 근거 또는 근원을 의미하며 다음과 같이 법원을 정리할 수 있다...<중략>..
2. 사회복지법원의 종류
1) 성문법원
성문법은 문자 형식으로 표현되고 일정한 형식과 절차에 따라 제정되므로 제정법이다. 오늘날의 현대복지국가 대부분은 제정된 성문법을 원칙적으로 법원에서 인정하는 성문법주의를 채택하고 있으며, 극히 일부의 경우 불문법원을 병용하는 추세에 있다.
우리나라도 영미법계가 아닌 대륙법계의 성문법주의를 따르고 있는데, 성문법주의를 채택하는 이론적 근거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내용에 있어서 우월한 지배명령과 상대방의 복종을 요구하는 것이 있으면 예측가능성과 법적 안정성을 위하여 그 한계와 조건을 미리 명백히 해둘 필요가 있다...<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