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가족치료는 치료 이론이자 치료 방법이며 가족이 상호 교류하는 유형의 맥락 속에서 임상적 문제를 살펴보는 방법을 제공해 준다. 가족치료는 가족구성원들에게 있어서 문제가 되는 부적응적·자기패배적·반복적인 관계의 유형을 확인하고 이를 변화시키도록 돕는 상담적 개입의 한 형태이다. 가족치료 이론은 경험적 가족치료, 보웬의 가족치료, 구조적 가족치료, 전략적 가족치료, 인지행동 가족치료 이론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다양한 가족치료 유형 중 인지행동 가족치료 이론의 발달배경, 주요개념, 치료기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주요인물과 발달배경
인지행동 가족치료는 말 그대로 인지주의적 입장과 행동주의적 입장을 절충한 방법으로 가족들에게 발생한 문제를 치료한다. 인지행동 가족치료는 행동주의적 입장이 인간의 내적 동기를 우발하지 못한다는 문제들이 제기되면서, 또 반두라)와 마이켄바움이 인지적 요인을 행동치료에 포함시키면서 두각을 보이기 시작했다. 가족치료사가 관심을 고립된 개체에서 가족관계로 옮길 수 있도록 영향을 준 이론은 티보와 케리의 사회교환이론이다. 이 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어떻게 오랫동안 진행되었는지 행동적 교환의 입장에서 분석한 모델이다. 사회교환이론에 다르면 사람은 어떤 관계 속에서 보상은 극대화 시키고, 비용은 최소화시키려 한다.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 분야에서 최대의 실천가이자 연구자였던 패터슨은 가족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측정할 수 있는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들을 고안하였고, 부모훈련 프로그램, 부부의 상호작용에 적용하는 업적도 남겼다. 두 번째 인물은 정신과의사 리버만이다..<중략>..
2. 주요개념
인지행동치료의 주요개념에는 학습, 반응, 조형, 도식이 있다.
1) 학습된 이론
개인이 처한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 그 사람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상황에 강화된 것으로 학습-결과에 의해 학습된 반응 증상으로 이해한다. 치료의 초점은 반응을 계속하게 만드는 문제가 되는 강화물을 인식하는 것이다.
2) 결과
결과는 행동을 더 많이 또는 더 적게 반복시키는 강화물이다. 행동이 계속되거나 확대되도록 영향을 주는 결과는 긍적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어린아이가 놀다가 양치하는 일을 놓친다면 자극이 필요하다. 결과는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다는 말이다.
3) 조형
개인의 문제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과정에서 보상함으로써 강화물을 사용하는 것을 뜻한다. 관련 개념은 모델링이다. 개인은 관찰된 보상을 얻기 위해서 긍정적인 행동을 모방하거나 그것을 능가하는 행위를 하도록 조정된다. 조형은 즉각적인 보상과, 실질적인 행동과 연관되어 있다...<중략>.
4) 도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