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세사회(근대사회)와 교육 - 인문주의와 교육] 개인적 인문주의, 사회적 인문주의, 키케로주의
리포트 > 경영/경제
[근세사회(근대사회)와 교육 - 인문..
한글
2016.08.25
17페이지
[근세사회(근대사회)와 교육 - 인문주의와 교육] 개인적 인문주의, 사회적 인문주의, 키케로주의
[근세사회(근대사회)와 교육 - 인문주의와 교육] 개인적 인문주의, 사회적 인문주의, 키케로주의
목차
근세사회(근대사회)와 교육 - 인문주의와 교육
I. 개인적 인문주의와 교육
1. 도미니치의 ‘가정의 규칙’
2. 알베르티의 ‘가정론’
3. 팔미에리의 ‘시민생활론’
4. 피콜로미니
5. 베지오
6. 비토리노 다 펠트르
II. 사회적 인문주의와 교육
1. 비베스
2.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
3. 라블레의 ‘팡타그뤼엘 이야기’
4, 에라스무스
III. 키케로주의
근세사회(근대사회)와 교육 - 인문주의와 교육
르네상스 운동을 바탕으로 한 인문주의 운동은 그리스 ․ 로마의 고전의 부활과 자유교양 교육을 강조하였다. 당시의 인문주의 교육이 가지고 있었던 특색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이하 생략)
교육철학
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목 차
1. 문예부흥기의 인문주의 교육
1) 문예부흥
2) 인문주의 교육
3) 인문주의 교육운동의 전개
4) 인문주의 교육사상가
2. 종교개혁과 교육
1) 종교개혁
2) 종..
사람이 곧 하늘이다
“사람이 곧 하늘이다”
인문주의와 교육
1.인문주의의 시작
(1)르네상스 시대의 인문주의
(2)르네상스 시대의 전반문화
2.개인적 인문주의와 교육
(1)도미니치의 “가정의 규칙”
(2)알베르티의 “가정론”
(3)팔미에리..
[교육학] 개인적 인문주의와 교육
개인적 인문주의와 교육
목차
● 근세 사회와 교육
1.인문주의와 교육
1)개인적 인문주의와 교육
(1) 도미니치의 가정의 규칙 (1404)
(2) 알베르티의 가정론 (1433)
(3) 팔미에리의 시민생활론 (1529)
(4) 피..
[근대교육사] 근대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근대의 교육철학(문예부흥기, 종교개혁기 근대후기, 조선시대의 교육)
[근대교육사] 근대교육의 역사(발전과정) - 근대의 교육철학(문예부흥기, 종교개혁기 근대후기, 조선시대의 교육)
- CONTENTS -
근대 교육의 역사
I. 문예부흥기의 교육
가. 인문주의 교육
나. 개인적 인문주..
[서양교육사] 서양의 교육역사-고대, 로마, 중세, 근세, 현대의 교육
[서양교육사] 서양의 교육역사-고대, 로마, 중세, 근세, 현대의 교육
목차
* 서양교육사
Ⅰ. 고대의 교육
1. 스파르타의 교육
2. 아테네의 교육
3. 소피스트의 교육
Ⅱ. 로마의 교육
Ⅲ. 중세의 교육
Ⅳ. 근세..
근대 전기 유럽 사상
근대 전기 유럽 사상
01 단련주의
내용
대표적인 근대 철학자 [존로크]
교육의 목적
체육의 목적
체육 프로그램
02 자연주의
내용
대표적인 철학자 [루소, 페스탈로치, 구츠무쓰]
교육의 목적
체육의 목..
[실학주의교육] 실학주의 교육운동의 배경, 실학주의 교육의 유형(인문적 실학주의-밀턴, 사회적 실학주의-몽테뉴, 감각적 실학주의-라트케, 코메니우스)
[실학주의교육] 실학주의 교육운동의 배경, 실학주의 교육의 유형(인문적 실학주의-밀턴, 사회적 실학주의-몽테뉴, 감각적 실학주의-라트케, 코메니우스)
목차
실학주의교육
I. 실학주의 교육운동의 배경
II..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인문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인본주의, 급진주의, 분석철학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인문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인본주의, 급진주의, 분석철학 평생교육)
목차
*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Ⅰ. 인문주의 평생교육
1. 개요
2. 인문주의와 평생교육
Ⅱ. 진보주의 평생교..
종교개혁사칼빈
학과:종교개혁사
주제:칼뱅의 신학사상의 인문주의와 스콜라주의 관계
서론
칼뱅 사상의 세계에서 인문주의와 스콜라주의의 관계는 칼뱅의 지성적인 맥락에 대한 이해와 이 책의 주장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
근대교회사
들어가면서
근세교회사를 논하기 전에 근세의 기점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세속사적으로 본다면 근세는 14세기 이태리의 인문주의자인 페트라카(Petrarca)에 의해 시작된 문예부흥이 기점이 된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