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학 - 미생물이 인간에게 끼치는 영향

1. 미생물학 - 미생물이 인간에게 끼치는 .hwp
2. 미생물학 - 미생물이 인간에게 끼치는 .pdf
미생물학 - 미생물이 인간에게 끼치는 영향
[미생물학 ]

가장 작은 생물이
만물의 영작에게 준 보물에 관하여
(미생물이 인간에게 끼치는 영향)

미생물이 인간에게 끼치는 영향

미생물은 주로 단일세포 또는 균사로써 몸을 이루며, 생물로서 최소 생활단위를 영위한다. 이들은 지구상 어디에서나 습기가 있는 곳에는 생육할 수 있으며 인간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미생물은 우리 인간에게 끼치는 영향은 셀 수 없이 많을 것이다.
사람을 비롯한 동식물에 질병을 가져오는 병원미생물, 독소를 생성하여 식중독을 일으키는 미생물, 의식주에 관계되는 각종 물질을 변질·부패시키는 원인 생물인 유해미생물도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미생물의 특유한 성질을 이용하여 식품·의약품 그 밖의 공업생산품 등 생산 공업에도 많이 이용하며, 간편한 시설로써 계속 배양시킬 수 있는 생물자원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미생물의 균주개발에는 유전자공학적인 방법이 도입되어 이용되고 있다. 자연계에서는 동식물의 시체·배설물 등을 분해하는 청소부 역할을 함에 따라 수질환경 및 토양의 지력보존에도 이들 미생물이 많이 이용된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미생물이 끼치는 영향을 크게 나누면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긍정적인 측면은 산소공급, 음식의 맛을 더욱 풍부하게 하는 발효, 또한 가장 기본이 되고 없어서는 안 될 분해자 역할과 미생물의 가장 큰 부정적인 측면이었던 질병에 관해서도 미생물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것까지 다양하다. 그러면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자.

▶ 산소 공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