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받은 자료] 현대사회에서 지하철이 갖는 의미 [한양대학교 인문학적 건축학 과제#3]

1. 인문학적건축학 서현 교수님 과제_3 지.pdf
한양대학교 인문학적 건축학 서현 교수님 수업
세번째 과제입니다!

30점 만점에 30점 받았고,
A+ 받은 과목입니다.
1. 다른 교통수단과 구별되는 지하철만의 특징은 무엇이 있는가?
2.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들일까?
지하철과 사회가 갖고 있는 연결고리를 살펴보기 전에, 우선 지하철의 특징에 대해 분석해보기로 했다. 지하철의 특징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다른 교통수단과 구별되는 지하철만의 특징은 무엇이 있는가?
2. 지하철을 이용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들일까?
지하철은 교통수단의 하나로 비교대상에는 버스, 택시, 자가용 정도가 있다.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지 않더라도 지하철이 가장 특징이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른 대상들과 비교했을 때 지하철이 특징이 가장 다양한 것은 지하철이 도로를 사용하지 않고 지하 공간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지하철은 기존의 도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교통수단의 교통 체증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도로의 경우를 먼저 생각해보면 그 차이를 알 수 있다. 한 예로 인천과 서울 사이의 교통량이 많아서 그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새로운 도로를 만든다고 생각해보자. 실제로 서울과 인천 사이는 지금 현재 제3경인 고속도로까지 있을 정도로 교통량이 많은 편이다. 이렇게 같은 출발지와 도착지 사이의 도로를 분산시키면 그 사이를 이동하는데 있어서 교통 혼잡도가 떨어질 것이다. 하지만 여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 모든 경인고속도로의 목적지가 서울인 것을 생각하면 결국 각 도로로 분산되었던 교통량이 다시 서울로 모이게 되면서 집중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아무리 많은 도로를 새로 지어도 목적지의 도로 자체에서 처리할 수 있는 교통량의 한계를 넘어 설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지하철은 도로 교통량의 한계와 상관이 없는 교통수단이기 때문에 도시 내의 시간당 유동인구를 급격하게 증가시킬 수 있다. 도로가 각종 자동차들로 가득한 시간에도 지하철을 이용하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는 것만 봐도 그 사실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다. 지하철은 도로를 이용하지 않지만 새로운 기반이 필요하다.
인문학적건축학, 서현, 한양대, 한양대학교, 지하철, 현대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