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은 과거나 지금이나 우리 삶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 동료를 만나고 열정을 발휘하면서 자신만의 창의성과 혁신을 이끌어 내며 커다란 좌절감과 분노를 이끌어 내는 곳인 동시에 당연히 존재해야하는 생각의 장소이기도 하다.
변화의 시대를 접어든 우리가 일의 미래와 관련해 더욱 깊이 있고 전문가적인 관점이 필요했기에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고 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일은 한차례 근본적인 변화를 겪었고 앞으로 맞이하게 될 시대 역시 근본적인 변화를 겪을 것이라 예상된다.
현재 지금 발생하는 변화의 규모는 과거에 벌어진 변화만큼이나 거대하다. 과거 변화들의 근본적인 원인은 에너지 변화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번 역시 에너지 변화가 힘을 실어주고 있다. 처음엔 느리다가 조금씩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이 변화는 새로운 기술 및 숙련자 집단이 주도하고 있으며, 이 혁명은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그 속도가 빨라져 과거와의 단절이 그만큼 커질 것으로 본다. 지금 세상은 대단히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변화의 정점에 놓여 있으며 이 변화는 결국 모든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근본적으로 바꿔놓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오늘날의 변화는 다섯 가지의 힘이 미묘하게 결합 돼 나타난 결과인데 그것은 저탄소 경제의 활성화, 급속한 기술발전, 세계화의 증가, 수명과 인구통계의 근본적인 변화 그리고 중대한 사회적 변화를 말한다. 이 다섯 가지 요소는 우리가 일에서 당연시 해 온 많은 것들을 근본적으로 바꿔놓고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계화와 산업화 기술발전이다. 오늘날의 변화는 재생가능에너지에 입각한 새로운 산업, 인터넷의 발전, 일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