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의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들은 서로가 상호작용을 하면서 비판과 대안을 동시에 내놓는다. 하지만 수많은 빈곤원인을 설명하는 이론들은 누가 맞고 틀리다를 판단할 수 없다. 즉, 어떤 한 이론에 대하여 비판하는 이론이 나오게 되고, 또 그 이론에 대하여 비판하는 이론이 나오는 순환과정을 거치게 되면서 하나의 정립된 틀로 자리를 잡게 된다.
이런 빈곤원인론들에 대하여 생각을 해보려 하였지만 책의 분석내용에 따르면 각각의 이론이 지니는 장단점을 동시에 내포하고 또한 그를 보완하는 새로운 이론들을 설명해 놓았기 때문에 쉽게 접근할 수 없는 부분들이 있었다.
그래서 새롭게 생각하여 빈곤의 사회문제론적 관점에서 분석을 생각하였다. 일반적으로 사회문제론적 관점에서는 기능주의, 갈등주의, 상호작용주의를 동시에 분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빈곤과의 전쟁 그리고 인적 자본이론에 관한 나의생각(개인의견, 에세이) ‘빈곤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공급한 노동량의 변화일까?’ 그런 생각의 이면에서 계속적인 노동량을 증가시켰고, 빈곤층은 많은 양의 노동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낮음 임금과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20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빈곤이란(에세이, 나의 생각, 개인의견) 2008년 ‘잃어버린 10년’을 구호로 경제를 회생시키겠다는 장밋빛 약속을 희망하며 대한민국 유권자들은 현 정부에 압도적인 손을 들어주었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의 출범과 함께 악재로 작용한 것은 역시 세계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