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정폭력의 법적 정의 및 개념·배경
2. 가정구성원의 범위
3. 목적 및 정의
4. 국가의 책임
5. 상담소 및 보호시설
6. 운영 및 관리
7. 법률정보
1.가정폭력의 법적 정의 및 개념,배경
가정폭력방지법에서의 가정폭력이라 함은 가정구성원 사이의 신체적, 정신적,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하며 가정구성원 사이의 모든 폭력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즉, 남편의 아내에 대한 폭력, 자녀의 부모에 대한 폭력, 형제간의 폭력, 아내의 남편에 대한 폭력 등 가족간의 모든 폭력을 망라합니다. 가정폭력의 범주는 직접적인 폭행, 상해, 상습범, 유기, 명예훼손, 협박, 감금, 체포, 학대, 아동혹사 등과 아울러 심한욕설과 같은 언어적 폭력(폭언) 및 의심과 같은 정신적 폭력도 포함됩니다.
배경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기 전까지는 부부싸움은 칼로 물베기라는 인식이 확고하게 자리 잡고 있어서 가정폭력에 공권력이 개입될 수 없었다.
그러나 한국여성의 전화의 상담사례나 가정폭력에 대한 많은 연구 작업들을 통해서 가정폭력이 더 이상 방치되어서는 안 될 정도로 그 폭력성이 심각하다는 것이 밝혀졌고 여성에 대한 폭력은 국가가 개입하여 예방해야하고 규제해야할 사회적 범죄임이 분명해졌다.
이에 가정폭력에 대한 법제정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1983년 6월에 발족된 한국여성의 전화는 아내구타문제가 가정에서 일어나는 사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하여 매 맞는 아내문제를 정치적 토론의 장으로 이끌어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