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비슬산,주 빙하지형과 다양한 화강암 지형들

1. 대구 비슬산,주 빙하지형과 다양한 화.hwp
2. 대구 비슬산,주 빙하지형과 다양한 화.pdf
대구 비슬산,주 빙하지형과 다양한 화강암 지형들
대구 비슬산
- 주 빙하지형과 다양한 화강암 지형들 -

(1) 들어가며
비슬산은 대구광역시 달성군과 경상북도 청도군의 경계에 위치해 있다. 이 일대는 중생대 백악기 말기(약 1억만 년 전~6천 5백만 년 전)의 화산폭발로 만들어진 화성암에 의해 구성되어있으며, 비슬산은 오랜 기간 동안 풍화되거나 침식되어 화산지형의 모습을 찾아보기에는 어려워졌으나 우리나라의 오래된 화강암지형을 살펴보기에는 최적지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비슬산이라는 이름은 산 정상의 바위 모양이 신선이 거문고를 타는 모습을 닮았다 하여 붙여졌다고 한다. 이 외에도 거대한 암석들이 강물 흐르듯 사면을 따라 전개되어 있는 암괴류를 비슬산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이를 보고 마치 큰 돌들이 굴러가는 소리를 거문고 소리에 빗대어 비슬산이라는 이름을 붙힌 것이 아닐까라고도 추측해 본다.

(2) 비슬산의 다양한 화강암 지형들

1) 핵석(돌알, core stone)과 석비레(푸석바위, saprolite)
지각이나 맨틀의 상부에 있던 용융 상태의 마그마가 지하 심층에서 서서히 굳어서 형성된 것이 화강암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화강암이 점점 더 지표 가까이로 올라오면 위에서 누르는 큰 압력이 줄어들어 팽창한다. 이 과정에서 화강암 표면에 수직 또는 수평으로 균열된 틈이 많이 형성되는데, 이것이 절리(joint)다.
서로 직교하는 수직절리와 수평절리에 의해 수많은 블록으로 갈라져 있는 화강암체는 수분의 침투가 용이하여 풍화작용을 빨리 받는다. 이러한 경우 최초에 풍화작용을 집중적으로 받는 부분은 블록의 모서들이며, 이로 인해 이들 블록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점 동글동글해지게 된다. 이를 구상풍화라고 하며 이에 의해 만들어지는 동글동글한 돌을 핵석이라고 한다. 또한 거의 부스러진 상태의 작은 모래 또는 진흙 덩어리도 형성되는데 이는 푸석바위라고 부른다.

그림 비슬산-1. 화강암의 절리 및 심층풍화와 토르의 발달

2) 토르(탑바위, tor)
경사가 완만한 지층에서는 새프롤라이트가 제거되고 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