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1. 드라마.hwp
2. 드라마.pdf
드라마
한국언론사

드라마에서 나타난 여성의 역할 변화를 통해
드라마가 시대상을 반영하는가에 대해 생각해본다.

Ⅰ. Intro “TV드라마는 사회적 공기(公器)다.”
TV드라마는 표현이 비교적 자유로운 영화와는 달리 공익과 공중의 편의, 또 그 필요성을 원칙으로 전파는 국민의 것이라는 공익의 개념에서 벗어날 수 없다. 아무래도 TV드라마는 영화보다는 더 가정매체에 가깝고, 구성원이 쉽게 접하는 매체이기 때문이다. 흔히 영화를 철학과 예술의 잣대에 들이대지만, TV드라마는 사회학의 잣대에 들이대는 데에도 그러한 이유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TV드라마는 영화를 비롯한 다른 매체에 비해 훨씬 높은 도덕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표현에 있어서 보수적일 수 밖에 없다. 즉, TV드라마는 다른 매체에 비해 우리 사회 단편을 가장 늦게 반영한다는 얘기다. 영화에서는 이혼과 불륜, 동성애 등의 소재에 대해 90년대부터 다뤘던 반면에, TV에서 그런 소재를 다룬 것은 불과 얼마 되지 않았다. 비록 90년대에 다룬 드라마가 있긴 했지만 언론과 시청자들의 뭇매를 맞고 잊혀져갔다.
반면에 TV드라마는 다른 매체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파급력을 갖고 있다. 영화의 유행어보다 TV드라마의 유행어가 사람들에게 더 오래 각인이 되듯, 드라마 캐릭터의 스타일이 한 동안 트렌드의 주류로 자리 잡았듯, 그 파급력은 다른 매체에 비할 바가 못 된다.
이에 우리는 2000년대 초반과 후반 TV드라마에서 비춰지는 여성의 모습을 통해 현재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를 가늠함과 동시에 TV드라마는 시대상을 반영하는가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1. 2000년대 드라마에서 나타난 여성의 모습
1)직업
시대가 발전하고 일하는 여성이 늘어나면서, 여성 특유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직업들이 늘어났다. 드라마는 독특한 직업들을 소개하면서 차별성을 두고 있다.

드라마
방영년도
직업
호텔리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