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의 실천개입(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지역사회복지관 설립)

1.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개입(외국인 근로.hwp
2.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개입(외국인 근로.pdf
지역사회복지의 실천개입(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지역사회복지관 설립) 보고서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지역사회복지관 설립*

1. 사례정의 및 분석
2. 대상 집단 설정 (관악구 지역사회의 욕구)
3. 대상 집단 실태 분석
4. 개입전략 선정
5. 목적 목표 설정
6. 프로그램 구성
1. 사례정의 및 분석
세상은 급변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한데 어우러져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지역사회복지관이 제대로 설립되지 않음을 느낀다. 외국인 근로자에게 필요한 지역사회복지관을 직접 설립해 보고 지역사회복지 실천해보려 한다.
매년 12월 18일은 세계이주민의 날로, 이는 1990년 12월 18일 유엔총회에서 이주노동자권리보호협약이 체결된 것에서 시작되었다. ‘이주노동자권리보호협약’은 그 동안 각종 국제조약에서 규정되어 온 권리주체로서의 `시민` 내지 `거주민`등의 용어에 가려 사각지대에 있는 이주민(migrants), 특히 이주노동자를 보호할 목적으로 채택되었으며, 이주노동자뿐 아니라 그 가족에 대한 보호도 같이 규정하고 있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이주노동자권리보호협약은 이주노동자를 보는 시각에 있어서 단순한 노동력의 필요를 넘어 사회적 실제로서 인정하고 있다. 모든 이주노동자와 그 가족의 권리보호에 관한 국제협약.


그러나 오늘날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주민의 수가 100만 명을 넘어섰지만, 한국은 아직 이 조약에 가입 비준조차 하지 않은 상태이다. 이는 한국에서의 이주 노동자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얼마나 낮은 지를 직‧간접적으로 보여주는 하나의 지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이 보고서에서 외국인 노동자의 문제에 대해 욕구가 있다고 판단되는 특정지역을 선정하여 사회복지기관을 설립하고, 그 기관의 조직과 운영계획에 대해 기술해 보도록 하겠다. 대상지역은 서울시 관악구로 선정하였으며, 설립기관은 ‘외국인 근로자 지원센터’를 설립하기로 하였다. 관악구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거주민의 수는 높은 반면에 실질적인 지원기관은 부족하기 때문이며, 그중에서도 외국인 노동자를 전담으로 지원하는 기관은 전무하기 때문이다.
외국인근로자, 지역사회복지관, 지역사회복지사례, 지역사회복지실천사례, 지역사회개입사례, 지역사회문제
※참고자료 종합
1) 이영철. 지역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3. pp13-18
2)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한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 현학사. 2004. pp43-45
3)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한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 현학사. 2004. P65~66.
4)김범수 외. 지역사회복지론. 공동체. 2006. pp129~135
5)김범수 외. 지역사회복지론. 공동체. 2006. pp126~128
6) 이영철. 지역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3. pp297-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