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례개요
● 인적사항
성명 : 구○○ (16세, 남)
주요문제 : 잦은 가출 및 도벽
학력 : 동부나우리대안학교 재학 중
가족관계 : 친부모, 1남 2녀 중 3째
개입 및 상담기간 : 20009. 1. 11 - 1. 25 (총 8회기)
상담자 : 상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4학년 실습생
1. 의뢰배경
내담자의 잦은 가출과 도벽으로 인한 문제로 내담자가 경찰서에 의뢰되었고, 내담자의 모에 의해서 2008년 8월 다시 상담소로 의뢰되어 입소하게 되었다.
2. 개인력 및 가족력
내담자의 부/모가 모두 일본에 가신 직 후부터, 내담자는 학교에 잘 나가지 않기 시작한다. 내담자의 이러한 행동으로 인해서 내담자의 모가 일본에서 다시 오셨지만, 내담자는 집과 밖을 나갔다 들어왔다를 반복한다. 결국 내담자는 6학년 때 가출을 하게 된다. 가출을 해서는 길거리를 방황하거나, PC방에서 인터넷 메신저를 통해서 친구들을 사귀어 같이 놀고, 노래방을 전전하며, 밤이 되면 잠을 자지 않고 돌아다니거나 찜질방에서 잤다고 한다. 내담자는 친구들하고 노는 게 좋아서 가출을 했다고 말했다.
이렇게 가출을 하고 있는 도중, 내담자는 내담자의 모에 의해 붙잡혔고, 결국 내담자는 모에 의해서 상담소로 처음 의뢰되어 입소하게 된다. 내담자는 상담소에 입소하여 별 문제 없이 잘 지냈고, 내담자의 모의 퇴소요청으로 인해 내담자는 퇴소하게 된다.
내담자는 퇴소 후 중학교에 진학하여 1학년 1학기 때까지 학교도 열심히 다니고, 열심히 생활했는데, 1학년 2학기 때 또 다시 다른 친구들과 친해져서 가출을 하게 된다. 거의 한 달 동안 가출을 하게 되었는데, 하루 종일 PC방에서 있는 날이 많았다고 한다. 가출도중 내담자의 모에 의해서 다시 붙잡혀서 집에 오게 되었는데, 집에 적응하지 못하고 다시 가출하고, 다시 집으로 붙잡혀 오는 등 나갔다 들어왔다 하는 생활을 반복하게 된다.
내담자는 또 다시 가출하여 밖에서 생활하는 도중, 경찰관에게 붙잡혀서 경찰서에 가게 되었고, 내담자의 모에 의해서 2008년 8월 다시 상담소로 의뢰되어 입소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