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대기업의노무관리전략에대한연구

1. 독점대기업의노무관리전략에대한연구.hwp
2. 독점대기업의노무관리전략에대한연구.pdf
독점대기업의노무관리전략에대한연구
[[독점대기업의 노무관리 전략에 대한 연구: 새로운 노조운동에의 대응을 중심으로]]

I. 문제의 제기 : 독점대기업의 노무관리 분석이 갖는 의미

89년의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87년 이후 본격적으로 성장한 민주노조운동의 전국적 구심체의 건설이라는 문제가 노동운동의 중심과제로 등장하고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 민주적 노동조합들과 새로운 노조운동의 흐름을 하나의 전국적 대오 속에 묶어 냄에 있어서 재벌, 혹은 독점자본 산하의 대규모 사업장의 노동조합을 민주화하는 것은 전국적 구심의 건설만큼이나 중요한 노동운동의 최대의 현안이라고 할수 있다.

한국의 노동운동에 있어서 대기업 사업장들은 지금까지 이른바 어용노조, 혹은 노사협조주의적인 기업별 조합체제의 실질적인 기반이라는 점에서 노조운동에서는 엄청난 중요성을 지닌다. 노동운동권의 입장에서 이들 대규모 사업장들을 민주노조운동의 중심에 묶어 세울 수 있다면 노동운동의 가장 강력한 조직적, 물적 토대를 제공할 뿐 아니라 지역과 전국적 차원에서 진보적 노동운동의 토대가 될수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대규모 사업장에서의 노조민주화가 갖는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재 이 부문의 노동운동은 권력과 독점자본의 강력한 통제 속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은 기본적으로 이 부문의 노조운동이 국가권력과 독점자본의 철저한 규제, 그리고 상대적으로 체계적인 노무관리와 이를 뒷받침하는 물적 토대가 일정하게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할수 있다. 올해의 경우에도 권력과 독점자본은 대기업의 민주파 조합원 대중의 조직적 진출에 대해서 그 어느 때 보다 강력한 통제를 시도하면서 다른 한 편으로는 노동에 대한 관리의 수단들을 급속히 고도화함으로써 독점자본의 축적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