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웰빙 - 기초 대사량과 비만에 대해서

1. 건강과 웰빙 - 기초 대사량과 비만에 .hwp
2. 건강과 웰빙 - 기초 대사량과 비만에 .pdf
건강과 웰빙 - 기초 대사량과 비만에 대해서
기초 대사량이란

인간이 쓰는 에너지를 분류해 보면 기초대사량과 운동대사량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기초대사량이란 생명 활동을 유지해 나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로 두뇌, 심장, 내장기관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에너지의 양입니다. 운동 대사량은 신체를 움직이며 생활하는 과정에서 앉아있거나, 서있거나, 걷고, 달리는 등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양을 말합니다.

에너지 대사량(우리 몸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총량) = 기초대사량 + 운동대사량

다이어트와 기초대사량의 변화

평소에 기초대사량은 일정한 상태를 유지하는데, 만일 음식 섭취량을 많이 줄이고 식사를 거르거나 단식을 하는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면 기초대사량을 낮아지기 시작합니다. 즉, 체내에 에너지가 고갈되지 않도록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때 평소 운동량이나 활동량이 변하지 않는다면 운동 대사량은 변함이 없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초기에는 일단 섭취량이 줄었기 때문에 체중은 줄어 듭니다. 그러나, 기초대사량이 점차 줄어듦으로 인해서 어느 정도까지 체중이 줄어들다가 섭취량과 에너지 대사량이 같아졌을 때 체중 감소 현상은 멈추게 됩니다.

체중이 감소하여 다이어트에 성공했다라고 생각하고 음식 섭취량을 그전과 같이 하게 되면 너무 쉽게 체중이 다시 원위치로 돌아가게 됩니다. 체중을 줄이느라고 애썼던 기간보다도 훨씬 짧은 기간 만에 쉽게 체중이 복원되곤 하는데, 이를 요요 현상이라고 합니다.근데, 이 요요 현상이라는 것이 체중이 복원되는 것 뿐만 아니라 체중이 오히려 처음보다 더 증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체중을 줄인 후 다시 정상 식사로 갔을 때 이미 낮아진 기초대사량은 쉽게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그전보다 더 많은 에너지양이 남아도는 결과가 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체중이 더 찔 수도 있는 것입니다.

기초대사량의 측정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