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리학적 형식주의
공리주의로 대표되는 목적론적 윤리학은 “행동은 그것이 옳은 결과를 갖는 한 옳다.‘ 혹은 ’행동은 만약 일반적으로 준수되면 좋은 결과를 갖는 일련의 규칙에 따르는 것이 옳다.‘ 이다. 이에 상대적인 위치에 있는 의무론적 윤리학설이다. 의무론적 윤리학은 ‘행동은 의무의 최고원리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행위의 규칙에 일치하면 옳다. 그런데 그 의무의 원리 자체는 좋은 결과를 산출하는 문제와 상관이 없다.’ 이다.
]]칸트와 의무론적 윤리학
칸트는 윤리학에 대한 자신의 대표적 저서를 지었는데, 『도덕 형이상학 정초』이다. 윤리학은 선을 추구하는 체계적 학문이다. 그런데 칸트는 윤리학이 선험적이여야 한다고 한다. 선험적이란 인식 이전을 말하며 현재 선천적이란 말과 적합성이 논쟁이 되고 있는 부분이다. 윤리학은 또한 대상에 대해 순수한 이론적 탐구를 목표로 하는 ‘형이상학’이여야만 한다고 한다. ‘도덕 형이상학’이란 가능한 순수 의지의 이념과 원리들이 되겠다. 여기서 가능한 순수 의지란 인간의 순수 의지가 해낼 수 있는 범주 안을 뜻한다. 결국『도덕 형이상학 정초』는 이러한 ‘도덕 형이상학’의 토대를 놓는 작업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모든 도덕성의 최상의 원리를 찾아내어 확충하려고 한다.
행동의 최고 원리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행위의 규칙이란 말을 이렇게 풀이할 수 있겠다. 우선, 최고 원리는 선의지이다. 선의지란 인간이 도덕적 행위를 하기 위해 발휘하게 되는 선한 의지다. 그런데 이 선의지는 그 자체로 선한 것이지 상대적으로 선한 것은 아니다. 즉, 선의지란 이 세계 안팎으로 유일하게 그 자체로 조건없이 선하다고 생각되는 것이다. 이 선의지의 개념은 의무의 개념인데, 오로지 도덕적으로 옳으므로 행해야 한다는 의무에서 이루어진다. 행위의 규칙이란 것은 이 윤리학설이 형식주의라는 것을 뜻한다. 즉, 이 말은 선의지의 명령에 따르는 행위의 규칙들이다.
]]정언명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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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머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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