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 창의성 교육에 대해서

1. 교육심리 - 창의성 교육에 대해서.hwp
2. 교육심리 - 창의성 교육에 대해서.pdf
교육심리 - 창의성 교육에 대해서
교육심리 - 창의성 교육에 대해서

창의성이란 주어진 문제나 감지된 문제로부터 통찰력을 동원하여 새롭고, 신기하고, 독창적인 산출물을 내는 능력이다. 또한 현재 존재하는 산물을 변형시켜 보다 독창적인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며 지식과 상상력이다. 창의력은 풍부한 정보기반으로부터 나온다. 즉, 관련된 책, 잡지, 논문, 인터넷사이트가 다양하게 비치되어 있어야 한다. 과제집착력도 있어야 한다. 책, 그림, 음악을 만들어내는 예술적 창의성이건, 아르키메데스가 목욕탕에서 ‘유레카’를 외치고 뛰어나오면서 밀도를 찾은 발견의 창의성이든, 남을 웃기기 위해서 세상을 남과 다르게 보는 시각을 갖고 있는 유머와 관련된 창의성이든 우리 생활의 모든 부분에서 특별한 창의성이 요구된다. 이러한 요구에서 학교 역시 피해갈 수 없다.
교사들에게 어떤 학생이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장 많이 만들어내느냐고 물었을 때 모든 교사들이 머리 좋은 학생이 절대 아니라 “끈기 있는 학생”이라고 대답했다. 창의성을 위한 교육에 필요한 것들 이제 창의성을 위한 교육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첫째, 학교에서 공식적인 창의성 관련 공간과 프로그램을 편성, 운영해야 한다. 이 공간은 학교 구성원이 언제든지 이용하고 싶을 때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 그곳에서는 자유롭고 거침없는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실수와 실패를 용서하고, 언제든지 자료를 구입하여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과 교사와 학생이 수평적 관계 속에서 상호의사소통이 가능한 대인관계가 필요하다. 이러한 환경이 제공되지 않는 한 학생들의 잠재적 창의성은 방해를 받아 발현되지 못하고 영원한 잠재의식으로 남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