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증강현실과 가상현실들의 개념이나 사례들

1. [IT] 증강현실과 가상현실들의 개념이.hwp
2. [IT] 증강현실과 가상현실들의 개념이.pdf
[IT] 증강현실과 가상현실들의 개념이나 사례들
[ 증 강 현 실 ]

몇 년 전부터 전 세계를 휩쓴 스마트폰, 태블릿 PC 열풍이 소비 성향을 비롯해 생활 패턴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그만큼 요즘 IT 기기는 우리의 일상과 대단히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그 동안 영화에서나 볼 법한 신기술을 이제는 누구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 대표적인 신기술 중 하나가 바로 ‘증강현실’이다. 증강현실이란 실세계에 3차원 가상물체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을 말한다.

현실과 가상의 절묘하고 신기한 조화, 증강현실.

증강현실은 현실환경과 가상환경을 융합하는 복합형가상현실 시스템(Hybrid VR system)이며, 1990년대 후반부터 미국·일본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기존에는 증강현실이 원격의료진단·방송·건축설계·제조공정관리 등에 활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위치기반 서비스, 모바일 게임 등으로 활용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인기 만화인 [드래곤볼]에는 안경처럼 눈에 착용하고 상대를 바라보면 그의 전투력 정보와 상대 거리,
위치 등을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스카우터’라는 기기가 등장한다. 이것이 증강현실 기술의 대표적인 사용 예.

- 증강현실의 기본 원리

증강현실은 내부적으로 대단히 복잡하고 어려운 영상 기술이지만, 기본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원리와 순서로 작동한다.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필요한 게 있는데, 지리/위치 정보를 송수신하는 GPS 장치 및 중력(기울기+전자나침반) 센서(또는 자이로스코프 센서), 이 정보에 따른 상세 정보가 저장된 위치정보시스템(인터넷 연결 필요), 그 상세 정보를 수신하여 현실 배경에 표시하는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마지막으로 이를 디스플레이로 출력할 IT 기기(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