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사 - 덩샤오핑에 대하여

1. 중국현대사 - 덩샤오핑에 대하여.hwp
2. 중국현대사 - 덩샤오핑에 대하여.pdf
중국현대사 - 덩샤오핑에 대하여
덩샤오핑(소개)
흑묘백묘론적 실용주의
지난 20세기 실용주의의 대표적인 영울을 꼽는다면 14억 대륙 중국을 먹여 살리기 위해 개혁 개방을 서슴지 않았던 덩샤오핑을 빼놓고는 이야기할 수 없다.
산시 성에서 전해져운 고사이지만 이제는 중국의 옛말이 라기보다는 덩샤오핑이 한말로 더잘 알려진 ‘흑묘백묘는’ 그의 철저한 실용주의 노선이 가장 잘 드러나 있는 말이기도 하다.
1960년 초 중국은 커다란 도전에 직면하였다. 1958년에 마오쩌동등이 추진한 ‘대약진운동’이 사실상 실패 하였고, ‘인민공사’화 정책도 제대로 진척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마오쩌동은 1950년에 공산혁명을 일으켜 지주들로부터 땅을 빼앗아 인민들에게 돌려주었지만, 결국 집단 소유, 집단 생산체제인 인민공사 제도를 추진해 다시 회수하였다. 게다가 설상가상으로 거듭된 가뭄으로 인해 수많은 인민들이 기아 상태에 빠졌다. 과연 사회주의는 꿈에 불과한 것인가
사회주의 신생 대국 중국은 이대로 주저앉고 말 것인가 당시 중국은 혁명정권이 안정되지 못한 상태라 당 지도부는 더욱 초조 할 수박에 없었다. 따라서 당 중앙에서는 이러한 난관을 돌파할 수 있는 새로운 활로를 찾는 데 총력을 기울였다. 당원들 간에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덩샤오핑은 다음과 같은 의견을 주장하였다.
“현 상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농업 생산력의 회복이다. 이를 위해서는 어느 고정된 한 가지 생산관계에 의존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인민들의 생산력을 향상 시킬 수만 있다면, 어떤 생산관계라도 수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무엇 때문에 인민공사만을 주장하는가 생산 책임을 호별로 맡기는 것이든 조별로 맡기는 것이든 군중이 원한다면 그리고 생산력 발전에 도움이 된다면 이를 채용 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이른바 덩샤오핑의 실용주의적 사상 이었다.
이는 실천과 실질을 추구하는 전략의 핵심이며 무엇보다 결과와 성과를 중요시하는 전략이다. 덩샤오핑은 이 파격적이고도 창고적인 실천만이 바람 앞에 등불 같은 중국을 살릴 수 있는 핵심 전략이라고 생각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