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Bernard Weiner
2.귀인이론이란...
3.귀인과 학습의 과정
4.귀인 이론의 구성 요소
5.귀인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6.수업에서의 귀인 이론
7. 학교 교육과 귀인 이론
8.결론
<참고문헌>
귀인이론이란
가. 귀인의 언어적 정의
귀인이론이란 한자로 풀자면 歸因이라고 쓰인다. ‘돌아갈 귀’와 ‘인할 인’으로 이뤄진 귀인이란 이유를 돌린다는 것, 즉 행동의 원인(이유)를 추론한다고 해석할 수 있겠다.
나. 귀인의 개념
사소한 일상생활에서 부터 인생을 결정하는 중요한 일에 이르기까지 자기 혹은 타인의 행동을 지각했을 때 그 행동의 원인을 추리하게 되는 데 그 추리 과정을 귀인이라고 한다. 개인이 자기의 행동에 수반된 보상이 자신의 능력이나 노력에 기인된 것으로 보든지 아니면 우연이나 타인의 힘에 연유된 것으로 지각하는 일시적 기대 또는 신념이 귀인성향이다. 행동의 원인을 어디에 돌리느냐 하는 것은 다음 행동의 동기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점에서 중요한 변인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자신의 행위결과에 대한 원인을 자신 또는 외부의 탓으로 귀인 시키느냐에 따라 다음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 동기의 개념
학습자가 특정한 행동을 하게 되는 이유를 알아보고자 할 때 밀접하게 관련되는 개념이 동기이다. 동기란 인간행동의 에너지로서 행동의 활성을 증감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정해주는 심리적 요인이다(Gage & Berline 1984). 교육적 관점에서 볼 때 동기는 그 자체가 교육 목적인 동시에 다른 교육 목표의 성취를 촉진하는 수단이다. 동기의 개념은 학습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업 성취도를 결정함에 있어 지적 능력만큼이나 중요한 학생의 정의적 특성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인간 행동에 관한 동기론적 접근과는 달리 인간의 지각에 따라 행동이 달라진다는 가정 아래 원인 지각 현상의 규명을 통해 행동을 설명하려는 것이 바로 귀인 이론인 것이다.